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5세대 이동통신

화웨이-선라이즈, 유럽 최초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 오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화웨이는 스위스 통신사 선라이즈와 함께 유럽의 5G 네트워크 선도를 위해 유럽 최초의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오픈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데일리

라이언 딩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통신네트워크 비즈니스 그룹 사장과 올라프 스완티 선라이즈 최고경영자(CEO)가 유럽 최초의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다. (사진= 화웨이)


화웨이와 선라이즈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민간과 공공 분야에서 5G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 및 개발 부문에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는 스위스 오피콘에 위치한 선라이즈 본사와 함께 이미 상용화 중이거나 상용화 예정인 라이브 5G 시나리오를 도입함으로써 스위스 내 5G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화웨이는 또 이 센터에 최신 기술을 갖춘 오픈랩을 운영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는 오픈랩에서 엔드투엔드(End-to-End) 라이브 5G 네트워크를 이용해 상용화 이전 단계의 애플리케이션이나 솔루션을 실제 5G 환경에서 테스트할 수 있다. 사물인터넷(IoT) 센서 등의 부품과 테스트용 기기도 사용할 수 있다.

라이언 딩 화웨이 이사회 임원 겸 통신네트워크 비즈니스 그룹 사장은 “5G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서는 건강하고 풍부한 환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양사는 5G 서비스 혁신과 기술 개발을 위해 5G 공동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했다”며 “아주 작은 불씨 하나가 거대한 불꽃의 시작이 되듯이 이 센터에서 인큐베이팅하는 서비스는 향후 전 세계 이동통신사업자들에게 성공의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라이즈는 스마트 농장, 스마트 제조, 게임 등 다방면에서 5G를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선라이즈는 세계 최초로 5G 4K 게임을 제공해 게임 분야에서도 적극적으로 5G를 활용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축구 경기장이나 리조트에서 5G 네트워크를 이용, 다양한 형태의 라이브 방송(멀티카메라, VR/AR, 360도 비디오 등)도 구현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