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文대통령 “‘세계 푸른 하늘의 날’ 지정하자..국제협력 반드시 필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기질 개선 위해 초국경적 국제협력·공동대응 반드시 필요"

"대기질 개선 위한 국제사회 협력은 저탄소시대 촉진하는 길"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총회 회의장에서 ‘기후행동 정상회의’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미국)=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유엔 사무총장 주최 기후행동 정상회의(Climate Action Summit)에 참석해 “‘세계 푸른 하늘의 날’(International Day for Blue Sky) 지정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매년 미세먼지로 우리나라 대기질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유엔 기념일 지정을 제안하며 국제적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엔 총회장에서 열린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매년 700만 명 이상 대기오염으로 조기사망하고 있다”라며 “대기질 개선을 위해서는 공동연구와 기술적 지원을 포함한 초국경적인 국제협력과 공동대응이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제안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4월 정당, 시민사회, 학자 등과 함께하는 국가기후환경회의를 설립하고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 지역이 직면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기후변화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음에 착안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국가기후 환경회의’를 설립하여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라며 “대기질 개선을 위한 국제사회의 협력은 저탄소 시대를 촉진하는 길이기도 하다”면서 회원국들의 참여와 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 발전과 기후환경변화 대응’을 위해 국제사회에 세 가지를 약속하기도 했다. △저탄소 경제 조기 전환 △녹색기후기금(GCF) 공여액 2배 증가 △내년 ‘제2회 P4G 정상회의’ 한국 개최 등이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파리협정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 동아시아 최초로 전국 단위 배출권 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석탄화력발전소 4기를 감축했고, 2022년까지 6기를 더 감축할 예정”이라고 소개하면서 “내년에 제출할 ‘온실가스감축목표’와 ‘2050년 장기 저탄소 발전전략’에 이러한 한국의 의지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 송도에 사무국을 출범한 GCF 공여액을 두 배로 늘리겠다고 공언하면서 기후변화 대응을 향한 개도국의 행동을 독려했다. 문 대통령은 “2019년 유엔 개발계획 집행이사회 의장국으로 활동해온 것처럼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라며 “한국의 기여가 녹색기후기금 활동을 더욱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지난 1차 기간(2015~2018년)에 1억불을 공여했는데 2차 기간인 2020~2023년간에는 2억불로 상향하겠다는 것이다. GCF는 2019년3월 기준 초기재원 103억불을 조성했으나 실제 재원조성액은 약 72억불에 그쳤다. 조성된 재원의 60%가 소진될 경우 재원보충 논의를 개시하는데 지난해 10월부터 재원보충 논의를 개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제2회 P4G 정상회의’ 한국 개최를 선언하면서 “내년 6월 한국의 서울에서 개최되는 ‘P4G 정상회의’는 파리협정과 지속가능목표 이행을 위해 국제사회의 결속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P4G와 한국에 본부를 둔 녹색기후기금과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 간의 협력이 강화되면 개발도상국 지원이 한층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