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연세대 출신 의원들, '류석춘 교수직 박탈 촉구' 서한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에 전달…한국당 의원은 참여 거부

(서울=연합뉴스) 김여솔 기자 = 연세대학교 출신 국회의원들은 23일 '위안부 매춘' 발언으로 파문을 빚은 자유한국당 혁신위원장 출신 류석춘 연세대 교수에 대한 교수직 박탈을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의원 등 연세대 출신 14명의 의원들은 이날 김용학 연세대 총장에게 서한을 보내 "류석춘 교수를 즉각 모든 수업에서 배제하고 교수직을 박탈하는 징계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연세대 출신 국회의원들이 김용학 총장에 전달한 '류석춘 교수직 박탈 촉구' 서한
[출처: 송영길 의원실 제공]



이들은 서한에서 "위안부를 매춘부에 빗대고 이에 반발하는 학생들에게 '궁금하면 한번 해 볼래요'라고 말하는 등 성적 모욕을 가한 자를 한시라도 연세 교정에 두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렇게 인권에 대한 기본적 소양도 없고 저열한 역사 인식을 가진 자가 강단에 서서 후배들을 가르친다는 것은 저희 동문들에게 참을 수 없는 분노이자 치욕"이라고 밝혔다.

또 "일제에 저항했던 윤동주, 독재에 목숨으로 맞섰던 이한열의 정신이 우리 안에 살아있다"면서 "이번 류 교수의 망언 사건으로 동문들의 자긍심은 땅에 떨어졌다"고 말했다.

서한에는 연세대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송영길, 조정식, 우상호, 우원식, 박범계, 윤후덕, 송옥주, 안호영, 유동수, 이규희 의원,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 정의당 김종대 의원, 민주평화당 황주홍 의원 등 14명이 동참했다.

이번 서한 발송은 1984년 연세대에서 초대 직선제 총학생회장을 지낸 송 의원이 주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송 의원 측은 "한국당 소속 연대 동문 의원들은 이번 서한 명단에서 이름을 올리는 것에 동의하지 않아 제외했다"고 전했다.



so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