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올 가을엔 좀 더 알찬 충전이 필요해 [평창-영월 가을여행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평창 영월 가을여행은 파고들수록 더 깊은 맛이 난다. 청옥산 육백마지기.



[평창·영월=글·사진 | 스포츠서울 이우석 전문기자] 가을은 짧다. 노염(老炎)이 걷히면 곧 추워질테고 그러면 곧 겨울이다. 올해는 추석도 일찍 보냈으니 좀 더 깊숙하게 가을을 파고들어 보기로 한다.

꽃을 든 봄은 남촌에서 온다지만 가을은 단풍, 낙엽을 휘날리며 북촌으로부터 내려온다. 강원도 너른 들 평창과 심산유곡 영월이 초가을 맞이에 제격이다. 평창은 손톱만한 메밀 꽃송이를 관조하기에도, 성벽같은 산맥을 넘어오는 구름떼를 맞기에도 좋다.

스포츠서울

영월 젊은달 와이파크.


청명한 하늘 아래 산그림자 속 아름다운 예술을 충전하기에 영월은 더할 나위 없는 고을이다. 영동고속도로와 31번 국도를 따라가면 이 둘을 묶어 함께 다녀올 수 있으니 얼마나 대단한 호사란 말인가.

스포츠서울

청옥산 육백마지기 풍력발전기


여름 평창이 시원하고 겨울 평창이 추운 것은 저 바람개비 때문이었나. 청옥산 육백 마지기에 철 지난 ‘선풍기(?)’가 도열해있다. 바람을 내는 선풍기가 아니라 풍력발전기다. 주변 산세가 워낙 좋아 빙글빙글 돌아가는 풍력발전기가 흉물스럽기보단 신비한 풍경을 자아낸다.

스포츠서울

구름이 가득한 평창 육백마지기. 캠핑과 휴식을 즐기는 이들이 많다.


이름도 고운 청옥산 ‘육백 마지기’는 산정에 평탄한 들을 이고 있어 붙은 이름이다. 마지기는 씨앗 한 말을 농사지을 수 있는 넓이를 뜻하는 단위다. 보통 한 마지기는 200평, 660㎡ 정도가 된다. 이 동네에서 웬만한 산들은 1000m가 넘는다. 청옥산도 자그마치 1255.7m나 된다. 하늘 아래 넓디 넓은 들판이 펼쳐진 셈이다.

스포츠서울

평창 육백마지기에는 운해를 볼 수 있는 테라스를 조성해놓았다.


육백 마지기로 오르는 길은 자작숲이 지키고 섰다. 한 겨울에 더욱 아름다운 자작나무들이 도열해 하늘로 치솟아 오른다. 까치발하고 손을 뻗으면 하늘까지 닿을 듯하다. 빙글빙글 돌아가는 ‘선풍기’를 지나 전망대로 향한다. 운해를 조망하는 테라스 아래론 꽤 넓은 밭이 펼쳐지고 멀리 대관령 고개엔 구름이 머릴 쓰다듬 듯 넘어오고 있다.

높고 푸른 하늘을 홑이불 삼아 덮고 시원한 가을 바람을 맞으며 전망대 평상에 누웠노라면 ‘고압산소탱크’가 따로 없다. 밤새 연탄가스를 마셨더래도 당장 살아날 듯하다.

스포츠서울

가을의 청명한 하늘을 만날 수 있는 평창 하늘목장.


봄꽃만 반가운 것이 아니다. 가을꽃에도 매력이 넘친다. 가을 평창에는 메밀꽃과 백일홍의 정원이 곳곳에 펼쳐진다. 비록 메밀꽃 테마 효석문화제와 평창강 백일홍축제는 막을 내렸어도 꽃이란게 무슨 아침 서리처럼 갑자기 싹 사라지진 않는다. 지금 가도 ‘소금을 뿌려놓은 듯’ 만개한 메밀꽃밭과 붉은 백일홍을 만날 수 있다. 괜히 백일홍이란 이름이 붙은 게 아니다.
demory@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