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5014482 0392019091655014482 07 0713001 6.0.17-RELEASE 39 하이닥 0

화폐상습진(동전습진) 원인에 따른 치료와 식이요법

글자크기
피부습진이란 가려움, 홍반, 부비늘(인설), 부종, 진물 등의 증상을 보이는 피부질환으로, 아토피피부염, 접촉성피부염, 화폐상습진(동전습진) 등을 포함한다. 그중에서도 화폐상습진은 수포와 구진이 합쳐져 동전과 같은 보양을 형성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하이닥

접촉성피부염은 원인이 주변 환경과 같은 외부에 있지만, 아토피피부염이나 화폐상피부염은 그 원인이 개인의 신체 내부에 있다. 개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 등에 따라 피부 증상의 세부적으로는 차이가 있지만, 아토피피부염과 화폐상피부염은 습진이라는 큰 범주 안에서 속하여 치료에 비슷한 부분이 많다.

피부아토피와 마찬가지로 화폐상습진 또한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것이 치료의 핵심이다. 특히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유독 편식이 심하거나 조금만 많이 먹어도 소화가 잘 안 되는 증상이 있다면 소화 기능 저하가 피부질환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신호이다. 이러한 증상을 못 느끼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만성적으로 식습관이 좋지 않은 상태라면 소화기의 신호를 제대로 못 알아차리기도 한다.

소화 기능이 저하되면 음식물이 체내에서 흡수에 최적화된 상태로 분해되지 않는다. 덜 쪼개지거나 독소를 형성하게 되고 영양소가 흡수될 때 이런 물질들도 함께 흡수되어 혈류를 따라 온몸을 순환하면서 체내에 염증을 만들어낸다.

처음에는 사소한 염증이라 몸에 별다른 반응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러한 상태가 오래 지속하거나 과로 및 스트레스로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면 습진, 피부 가려움 등의 피부병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화폐상습진은 손등·발등·팔다리의 바깥쪽에 가장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람마다 나타나는 부위에 차이가 있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습진이 나타나는 부위가 체내의 약한 부위가 어딘지에 따라 달라진다는 점이다. 바꿔 말하자면 화폐상습진을 고치기 위해서는 소화 기능 향상과 함께 자신의 몸이 어떤 부분이 취약한지 알고 함께 치료해야 한다.

■ 부위별로 알아보는 화폐상습진의 세부적 원인

하이닥

① 얼굴(특히 볼): 음식물이 식도로 잘 역류하는 경우에 특히 화폐상습진이 볼에 잘 나타난다.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은 역류성식도염뿐만 아니라 폭식하는 습관이 있거나 편식이 심한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어린아이들이 갑자기 식욕이 증가하고 몸무게가 늘어나면서 볼에 화폐상습진이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이런 사례에 해당한다면 식사량 및 편식 조절을 통해 음식물이 잘 역류하는 증상을 치료해야 한다.

② 손발 및 팔다리 바깥쪽: 오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서 손만 쓰면서 일하는 경우에 화폐상습진이 팔다리에 잘 나타난다. 온종일 공부하는 학생이나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회사원, 작은 장식품을 만드는 세공사, 신체 활동이 적고 퍼즐을 맞추거나 장난감을 조립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온종일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일 없이 집중해서 손만 쓰는 생활이 계속되면 팔다리로의 혈액순환이 지속해서 저하되어 피부 증상 또한 팔다리로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경우 눈 피로감도 높기 때문에 시력이 좋지 않거나 안구건조증, 비문증(날파리증)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때는 소화 기능을 향상함과 동시에 팔다리로 혈액순환이 잘되도록 만들어야 습진이 치료될 수 있다.

③ 목(특히 앞쪽): 화폐상습진이 목에만 한정되어 있다면 평소 목이 건조했을 가능성이 높다. 물을 잘 챙겨 마시지 않거나 학교 선생님이거나 어린 자녀의 부모님처럼 말을 많이 해야 하는 환경에 놓여 있다면 목이 취약해진다. 이런 경우 매핵기처럼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헛기침을 하는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목에만 습진이 있다면 소화 기능을 개선함과 동시에 목이 건조하지 않게 치료해야 한다.

이처럼 화폐상습진은 증상이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 추가로 치료해야 하는 부분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소화 기능을 향상하기 위해 일정 기간 식이요법도 함께 하면 습진 치료의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식이요법에는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피하는 기본적인 것부터 건강보조식품을 섭취하는 것까지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는데 특정 음식들만 섭취하는 것은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없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한의학적에서는 식약동원(食藥同原)이라 하여 먹는 음식과 약을 동일하다고 볼 정도로 자신의 몸에 맞는 음식을 먹는 것을 강조했다. 무작정 고기, 밀가루는 피하고 채소만 먹는 식이요법이 아니라 자신에게 필요한 한약과 비슷한 성질의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똑같이 소화 기능이 떨어져 습진이 발생해도 사람마다 치료하는 한약이 다르기 때문에 잘 챙겨 먹어야 할 음식, 피해야 할 음식도 달라질 수 있다.

화폐상습진은 경과가 만성적으로 진행되면서 농가진, 세균 및 곰팡이 감염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일을 올바로 처리하기 위하여 폐단의 근원을 아주 완벽히 뽑아서 없애버린다’는 발본색원 의미처럼 단순히 화폐상습진의 증상을 완화하는 치료보다는 습진의 근본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재발까지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단순히 10~20분의 짧은 상담을 통한 치료보다는 1시간 이상의 진료 상담을 통해 개별적인 요인을 찾아서 개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임은교 원장 (한의사)

임은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hidoceditor@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 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