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3 (금)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치킨의 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BBQ 황금올리브치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메트로신문사

BBQ 황금올리브치킨/제너시스BBQ


[메가 히트 상품 탄생스토리]치킨의 격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킨 'BBQ 황금올리브치킨'

유행에 따라 신메뉴가 출시되는 치킨업계에 14년을 한결 같은 맛으로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스테디셀러가 있다. 바로 'BBQ 황금올리브치킨'이다.

14년간 단일 메뉴로 정상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은 맛에 대해 소비자들에게 인정을 받았다는 의미다. 황금올리브치킨은 치킨업계 전체로도 슈퍼스타 급 활약을 하며 치킨이 국민간식의 타이틀을 얻는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새로운 맛의 치킨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에도, '새로운 맛'이 아닌 본연의 '치킨 맛'을 지키며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올리브오일로 치킨을 만들다

황금올리브치킨이 처음 만들어진 2005년 당시, 건강을 생각하는 웰빙 트렌드가 점차 확산되면서 기름에 대한 인식이 없던 소비자들은 치킨 기름에 새롭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을 뿐 아니라 기름의 안전성에 대해서도 고려하게 됐다. 당시 후라이드 치킨은 어린이 및 가족의 간식으로 가장 선호 받고 있었지만 심장병과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트랜스지방산의 위험이 대두됨에 따라 기피되기도 했다. 이러한 소비자 인식 변화 흐름에 따라 BBQ는 '세상에서 가장 맛있고 건강한 치킨'을 고객들에게 선보이겠다는 목표에 따라, 2005년 5월 25일부터 전세계 최초로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을 전 가맹점에서 사용하도록 했다.

BBQ는 3년여에 걸친 기술 개발과 실험을 거쳐 튀김유로 사용 가능한 '올리브오일' 개발에 성공했다. BBQ 올리브오일은 열을 가하더라도 산화 안정성이 다른 식용유에 비해 우수해 트랜스 지방에 대해 안전할 뿐만 아니라, 165도에서 튀겨지기 때문에 올리브오일의 가장 중요한 특성인 지방산의 조성은 튀김 과정 중에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일반적인 올리브오일은 발연점이 낮아 후라잉 시 쉽게 타거나 검게 변해 튀김유로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BBQ의 자체 R&D 기관인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중앙연구소)은 올리브오일 공급회사인 롯데푸드와 손을 잡고 오랜 기간의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물리적 방식의 여과 및 원심분리 기술을 적용하여 과육 찌꺼기를 걸러내 튀김 온도에 적합한 오일을 발명해 특허를 취득했다.

메트로신문사

BBQ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제너시스BBQ


◆신이 주신 선물 '올리브오일'

세계 5대 장수 식품인 올리브오일에 대한 일화는 무수히 많다. 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올리브오일을 위대한 치료제라 불렀다. 고대 그리스 시인 '호머'는 올리브 오일을 '흐르는 금'이라고 예찬했다. 역사상 세계 3대 미인으로 손꼽히는 고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는 올리브오일로 피부와 머리 결을 가꾸었다고 한다. 근대에 와서는 미국의 석유 재벌 존 록펠러는 97세 장수의 비결을 바로 "매일 한 스푼의 올리브 오일을 먹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트랜스지방과는 반대의 기능을 지닌 올리브오일은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퓨어(Pure), 포마세(Pomase)로 세 가지로 나뉜다. 그 중 BBQ가 사용하고 있는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세계 최고 등급인 스페인산 올리브오일로써 맛과 향, 지방의 구조 측면에서 다른 식용기름보다 월등한 품질을 자랑한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은 건강한 식단으로 손꼽히는 지중해식 식단의 핵심적인 요소다. 지중해 식단은 올리브 오일을 중심으로 채소, 과일, 견과류, 콩 등 식물성 식품과 생선, 닭고기 등으로 구성된다. 올리브오일은 동맥경화, 뇌와 심장혈관계 장애, 노화, 암 등을 예방할 수 있는 항산화물질과 불포화지방산, 토코페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있다.

메트로신문사

치킨대학/제너시스BBQ


◆ 황금올리브치킨 맛의 비결

'황금올리브'는 100% 국내산 신선한 닭고기 중에서도 가장 건강하고, 부드럽고, 육질이 맛있는 중심 규격 10호 닭고기를 사용해 조리한다.

조리 후 육즙이 가장 잘 보존될 수 있는 8조각으로 등분한 뒤 약 20~30여종의 천연 원재료가 포함된 최고의 밀가루를 사용한 BBQ배터링과 바삭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낼 수 있는 BBQ파우더링 등 정성을 다한 세 번의 수작업을 거쳐 완성된다. 특히 주문 후 즉시 165도의 BBQ 올리브오일에 10분간 조리함으로써, 식욕을 돋게 하는 최고의 황금빛 컬러와 최고의 바삭한 식감을 제공한다.

BBQ의 황금올리브오일치킨은 치킨을 전문으로 연구하고 교육하는 대학에서 개발된 치킨이다. BBQ의 '치킨대학'은 치킨 제품 개발 및 프랜차이즈 교육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치킨대학의 '세계식문화과학기술원'이라는 이름의 R&D센터는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최고의 일등 제품을 개발하고, 신기술 및 차별화 된 소재 개발을 통한 경쟁 우위 제품을 개발한다. 이곳에는 우수한 전문인력으로 구성된 연구원(Food Technologist, Techno chief, Flavorist)들이 브랜드별로 세분화, 전문화하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끊임없이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메트로신문사

역대 BBQ 광고 모델/제너시스BBQ


◆당대 톱스타 '인증' 브랜드

황금올리브 치킨은 탄생 이후 줄곧 치킨 업계의 슈퍼스타 자리에 있었다. 따라서 광고 모델도 당대 최고의 톱스타와 함께 했다. BBQ 광고 모델을 거쳐야 톱스타로 인증 받았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였다.

광고 모델은 아이돌, 배우, 스포츠스타 등 분야를 막론하고 다양하게 섭외했다. 2009년에는 'Tell Me' 열풍으로 국민 아이돌 반열에 오른 '원더걸스'와 함께 했으며, 2013년에는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 진출해 최고의 활약을 펼치던 류현진을 모델로 섭외했다. 2016년도에는 최근 글로벌 스타로 거듭난 방탕소년단을 모델로 섭외하기도 했다. 2017년도부터는 충무로의 흥행배우 하정우와 함께했으며, 현재는 새로운 모델 섭외를 준비 중이다.

메트로신문사

BBQ 올리브치킨 카페/제너시스BBQ


◆ 황금올리브치킨의 약속

'세상에서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치킨'을 추구하는 BBQ는 전 가맹점을 대상으로 오일 산가(튀김 오일의 산가 유지의 품질을 판정하는 척도) 2.5(식약청 기준 산가 3.0)을 철저히 지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총 3단계의 오일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철저한 오일 컨디션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1단계는 가맹점 담당 슈퍼바이저의 정기 방문을 통한 오일 산가 측정 및 관리, 2단계는 중앙연구소의 품질보증팀 운영으로 매장 점검 및 교육, 마지막 3단계는 오일 관리 기준 미달로 시정 명령을 받은 가맹점 사장이 치킨대학에 재입소해 Q.C.S(품질·청결도·서비스) 교육을 이수하는 것이다.

박인웅 기자 parkiu7854@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