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조국 의혹에 "8월 30일 전 무조건 청문회 열릴 것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조국 의혹 사전검증 여부 등 입닫은채 청문회 촉구

조국 의혹 文정부 '공정' 등 가치 전면배치 지적에도

"조국, '나몰라라 하지 않겠다' 밝혀…청문회 통해 들어야"

이데일리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2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적선빌딩으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청와대는 22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관련 의혹에 대해 “8월 30일 전에 무조건 인사청문회가 열릴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8월 30일까지 인사청문회를 마치도록 일단 법 조항에는 그렇게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조 후보자를 비롯한 ‘8·9 개각’ 대상자들에 대한 인사청문요청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인사청문회법은 인사청문요청안이 제출된 지 15일 내에 청문회를 마치도록 규정하고 있어 법에 따른 청문회 개최 시한은 오는 30일이다. 청와대가 조 후보자에게 쏟아지고 있는 의혹에도 인사청문 규정을 재차 언급하며 국회에 청문회 개최를 압박한 것이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게 쏟아지고 있는 자녀 입시 특혜 의혹 논란, 사모펀드 투자 논란 등이 사전검증된 것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모호한 입장을 유지하며, 이 역시 청문회를 통해 밝혀져야 한다고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어떤 부분들이 검증된 내용인지까지는 말씀드릴 수 없다”며 “다만 지금 여러가지 의혹들이 나오고 있고, 보도가 되어지고 있다. 그런데 의혹만 있고 진실들은 가려져 있지 않나 생각도 든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빨리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조국 지명자의 입장 그리고 생각들을 국민들께서 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법에서 정해진 날짜 안까지 인사청문회가 하루 속히 이뤄지기를, 그리고 그 자리에서 사법개혁에 대한 의지와 능력 등을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재차 청문회 개최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 후보자를 비롯한 8·9 개각 대상자들에 대한 검증 업무가 주로 조 후보자가 민정수석 당시 이뤄졌는지, 김조원 민정수석에 의해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밝히지 않았다. 조 후보자는 지난 7월 26일 김조원 신임 민정수석의 임명으로 민정수석에서 물러나 지난 9일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지명됐다.

전날(21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의혹들과 관련해 ‘사실과 전혀 다른 의혹을 부풀리고 있기도 하다’고 언급한 근거에 대해서도 청와대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윤 수석의 이같은 언급은 청와대 내부적으로 조 후보자에게 제기되고 있는 의혹들 각각의 사실 여부를 판단한 것을 전제로 하지만, 각각의 의혹에 대해서는 조 후보자가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는 것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무엇이 사실이고 무엇이 사실이 아닌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소명해야 하기 때문에 인사청문회에 대한 필요성을 계속적으로 반복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지금 시기는 후보 지명자에 대한 여러가지 것들을 조사하고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그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사실관계 여부도 또한 밝혀져야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조 후보자에게 불거지고 있는 자녀의 입시 특혜 의혹 등이 문 정부가 추구해왔던 ‘공정’의 가치와 전면으로 배치된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조 후보자의 청문회를 통한 해명으로 공을 넘겼다.

청와대 관계자는 “조국 지명자가 오늘 ‘나몰라라 하지 않겠다. 따가운 질책을 달게 받겠다’라는 이야기를 했다”며 “더불어 더 소명해야 될 것, 그리고 궁금한 사항들이 굉장히 많이 나오고 있다. 거기에 대한 진실 여부를 가리고 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정서에 어긋나는 것에 대해서 또한 본인의 입으로 그 입장을 들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이 대신 문 정부가 추구해온 공정 등의 가치를 철회하는 것이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같이 봐야 될 사안인지는 조금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