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오신환 “조국은 비리종합선물세트…文, 냉정 찾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일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서 조국 맹공

“조국 법무장관 되면 누가 법무행정 신뢰하나”

“文대통령 조국 사랑 알지만 지명 철회해야”

하태경, 검찰·국세청에 조국 의혹 조사 촉구

이데일리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여러 의혹 등을 언급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했다.

오 원내대표는 20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 후보자 및 가족과 둘러싼 비리 의혹이 고구마 줄기처럼 파도 파도 딸려 나오는 상황”이라며 “조 후보자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단 대답만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면 다인가. 이 같은 윤리성 감수성을 가진 인물이 민정수석을 했기에 인사 참사를 넘어 망사가 된 것”이라며 “의혹 중에서 조세포탈 등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하는 사안도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자녀 문제는 평소 도덕군자로 행사하면서 온갖 국정 현안에 끼어들어 감놔라 대추놔라 했던 조 후보자의 기본적 인격 의심케 하는 사안 아닐 수 없다”며 “유급에도 불구하고 3년 1200만원 황제 장학금을 지급받았는데, 장학금 기준은 성적이냐 경제 때문이냐”라고 비꼬았다.

이어 “법무부 장관은 그 어떤 국무위원보다 도덕성 중시 자리다. 국가사법체계 관장하고 검찰 지휘권 행사해야하는 자리”라며 “조국 같은 비리종합선물세트, 내로남불이 체질화된 위선적 인물이 법무장관 맡는다면 누가 이 나라 법무행정 신뢰할 수 있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문 대통령의 조국 사랑이 남다르다는 건 온 국민이 다 아는 사실이지만 이쯤에서 냉정을 되찾아주길 바란다. 조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철회해주길 바란다”며 “여기서 더 조국 감싸고 돈다면 문 정부 자체의 도덕성과 신뢰성에 치명상 입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태경 바른미래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목하고 “문 대통령은 윤 검찰총장을 임명할 때 살아있는 권력에도 엄정 대응하라 했다”며 “(윤 총장이)조 후보자의 일가에도 엄정대응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하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가 약 3억5000만원의 증여세 탈루 의혹이 있다고 주장하며 국세청은 이를 즉각 조사하고 형사고발할 것도 촉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