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남북관계와 한반도 정세

한미 외교채널 협의 “美, 日수출규제 심각성 충분히 인식·이해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희상 양자경제외교국장 방미

-한미고위경제대화 준비, 한일갈등도 상세히 논의

-“美, 이 문제 계속 악화하면 안되겠다는 인식 갖게 돼”

-내퍼 국무부 한일 담당 부차관보도 만나…“미 측 사안 심각성 이해”

헤럴드경제

미국을 방문 중인 김희상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은 11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고위급과 만나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의 문제점을 논의했다. 사진은 서울 외교부 본부 [헤럴드DB]


[헤럴드경제=윤현종 기자] 미국을 방문 중인 김희상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장은 11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고위급과 만나 일본의 ‘경제보복’조치의 문제점을 논의했고, 미국 측이 일본 조치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됐다고 밝혔다.

김 국장은 이날 국무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 조치가 가져올 문제점에 대해 충분히 서로 논의를 했고, 그것에 대해 미 측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미국 입장에서는 한국과 일본 모두가 굉장히 중요한 동맹국”이라며 “이 중요한 동맹 사이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미국에도 절대 좋은 게 아니기 때문에 굉장히 관심을 많이 가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전날 방미한 그는 이날 한미고위경제대화(SED) 준비차 열린 국장급 협의에서 롤랜드 드 마셀러스 국무부 국제금융개발담당 부차관보를 만났다. 마크 내퍼 한국·일본 담당 동아태 부차관보와도 만났으며, 내퍼 부차관보와는 오후에 별도 회동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 국장은 미국이 향후 이 문제에 적극적인 중재자 역할을 할 가능성에 관한 물음에는 “이건 중재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면서도 “어쨌든 미국이 이 문제에 대해 충분히 심각성을 인식하게 됐고, 또 이것이 계속 악화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것 자체가 의미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내퍼 부차관보와의 회동과 관련해선 “서로 여러 가지 얘기를 나눴다”며 “미 측도 이 사안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고 심각성이라든지 이런 것을 인식하고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다”고 설명했다.

김 국장은 범정부 차원의 외교적 노력과 관련, “외교부와 산업부가 한 팀이 돼 같은 전략을 짜고 움직이고 있다”며 “외교부와 산업부는 각각의 네트워크가 있기 때문에 외교부는 국무부와 안보 부처, 산업부는 무역대표부(USTR)라든지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우리 입장을 계속 적극적으로 설명하는 노력을 해나가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추가 제재를 둘러싼 우려와 관련해서는 “저희가 가진 우려에 대해서는, 그런 것이 가져올 문제점에 대해서는 충분히 미국 측에 설명했다”고 전했다.

factism@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