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여야4당, 한국당 국회정상화 '합의 뒤집기' 맹폭…"국회 무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 "의회주의 몰이해" 바른미래 "세상 철부지 작태 분노"

평화 "나경원·황교안 싸움 결과인가" 정의 "도둑놈 심보·세금도둑"

연합뉴스

3당 원내대표, 6월 임시국회 개최 관련 합의문 발표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24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6월 임시국회 개최 관련 여야 3당 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2019.6.24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이보배 김여솔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24일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에서 여야 3당 원내대표 간 합의안 추인이 불발된데 대해 맹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여당인 민주당은 한국당이 자당 원내대표가 서명한 합의문을 의총에서 추인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합의를 뒤집었다며 '의회주의에 대한 몰이해', '국회 무시 발상' 등 강한 비판을 퍼부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합의와 절충, 타협으로 진행돼야 하는 의회주의에 대한 몰이해이자 전면 부정"이라며 "나 원내대표가 최선을 다했는데, 한국당 안에서 합의를 뒤집는 것은 국회 정상화를 바랐던 국민 여망을 정면으로 배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어 "극적 합의한 국회 정상화 합의가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폐기됐다"며 "공당으로서의 책임과 국민 대표로서의 도리, 헌법기관으로서의 존재 이유마저 내팽개친 한국당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3당 원내교섭단체 대표간의 합의 정신과 내용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한국당은 국회로 복귀해 기존 합의사항 이행에 협조하라"고 덧붙였다.

원내부대표인 고용진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기본적으로 국회를 무시하는 발상"이라며 "타협과 협상의 국회 운영 원칙을 훼손한 것이며,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나 원내대표가 3당 간 합의가 의총 추인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언급한 것을 두고 "말이 안된다. 그러면 합의문에 사인을 했으면 안됐다"며 "의총 추인이 전제였다면 의총을 하고 나서 합의문에 도장을 찍자고 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광온 최고위원도 통화에서 "의총 결과에 따라서 합의문에 서명하겠다고 한 것도 아니고, 이미 서명을 해놓고 이러는 것은 공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가 아니다"라며 "한국당 내에 국회 정상화를 원하지 않는 그룹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소병훈 사무부총장 역시 "합의문을 작성할 때는 추인 상황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면서 "추인 불발이 한국당 의원들의 전체 의견은 아니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미 원내대표 간 합의가 다 된 내용인데 추인이 불발돼 굉장히 당황스럽다"며 "한국당이 입장을 어떻게 정리하고 새로운 요구를 내놓는 지 지켜볼 것"이라고 했다.

나머지 야3당도 논평을 통해 한국당을 성토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세상 철부지에게. 국회 파행, 자유한국당이 책임져야'라는 제목의 논평에서 "국회 정상화 합의 추인 실패에 대해 깊은 실망감과 유감을 표한다"며 "결국 드러난 한국당의 목표와 속내는 '국회 정상화 반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밭을 갈고 씨앗을 뿌려야 할 때를 모르는 한국당 작태에 그간 애써 중재를 해온 바른미래당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국당에 국회 파행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합의를 번복하는 것은 제1야당, 공당으로서의 도리가 아니다"라며 "원내의 나 원내대표와 원외의 황교안 대표간 싸움의 결과라고들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꿉장난도 아니고, 당내 헤게모니 싸움을 이유로 해서 합의를 번복하는 것은 공당으로서의 기본 자격도 없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한국당 의원들의 무위도식 연장, 즉 '놀고먹는 국회'의 연장 선언"이라며 "일을 하지 않겠다면 의원직을 내려놓으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꼬박꼬박 세비를 받으며 일하지 않겠다는 것이야 말로 '도둑놈' 심보요, 전형적인 세금 도둑"이라며 "국회의장 권한으로 상임위 구성·연장 등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e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