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종합] '불법집회' 김명환 위원장 구속...민주노총, '대정부 투쟁'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노해철 기자 = 국회 앞 집회에서 불법행위를 계획·주도한 혐의를 받는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1일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 김선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특수공무집행방해, 공용물건 손상, 일반교통방해, 공동건조물침입,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를 받는 김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부장판사는 "도망할 우려가 있다"고 김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역대 민주노총 위원장의 5번째 구속 사례가 됐다. 앞서 권영길 위원장(1995년), 단병호 위원장(2001년), 이석행 위원장(2009년), 한상균 위원장(2015년)이 위원장 현직 위원장 신분으로 구속된 바 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21일 오전 서울 양천구 남부지방법원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 위원장 구속영장 청구 규탄 및 입장발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06.21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5월 21일과 올해 3월 27일, 4월 2~3일 등 총 4차례에 걸친 서울 여의도 국회 앞 집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의 불법행위를 계획·주도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김 위원장을 비롯한 조합원들은 경찰관을 폭행하거나 장비를 파손하고 국회 경내에 진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김 위원장 구속으로 민주노총의 대정부 투쟁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22일 오후 3시 비상 중앙집행위원회를 소집하고 세부적인 투쟁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철폐 등을 요구하는 총파업은 내달 3일 예정돼 있다.

앞서 김 위원장은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하면서 "민주노총 중앙집행위는 문재인 정부의 노동탄압에 모든 단위 집회에 정부의 노동탄압 규탄 기조를 포함하기로 했다"며 "제가 구속되더라도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을 비롯한 민주노총 7월 총파업만큼은 반드시 사수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sun90@newspim.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