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김정은의 경제적 자립 추구에 '죽어나가는' 北 주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드로 "북한 주민, 단순사고로 죽거나 불구 돼"

구급차, 연료없어 운영안돼…"주사기 부러질 때까지 사용"

뉴스1

북한 주민<자료 사진>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창규 기자 = 국제사회의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이 경제적 자립을 추구하면서 매년 부상으로 목숨을 잃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이 인용한 하버드 의과대학과 한국국제교류재단(KF)-브뤼셀 자유대학(VUB) 보고서에 따르면, 매년 약 1만5600명의 북한 주민들이 부상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잦은) 사고들로 인해 북한의 오래된 건강관리 시스템에도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구급차가 연료가 없어 부상자를 운송할 수 없으며 의료기기가 고장 나도 새 부품을 주문할 수 없는 상태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보고서 저자 중 한 명인 하버드 의과대학의 기 B. 박 교수는 "외과 의사들이 주사기가 부러질 때까지 사용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서의 부상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Δ교통사고와 산업재해가 가장 큰 원인이고 Δ젊은 사람들이 주로 피해를 입으며 Δ매년 더 많은 사람들이 사망한다는 것이다.

최근 세계보건기구(WHO)의 한 연구에서도 북한 내 부상자 중 85%가 교통사고와 산업재해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공동 저자인 라몬 파체코 파드로 KF-VUB 한국 석좌는 보고서에서 "북한 주민들이 단순 사고로 죽거나 장애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이러한 부상으로 인해 북한 내 젊은 층의 노동생산성이 감소해 북한의 지난해 국내총생산(GDP)은 15억달러 감소했을 것으로 추산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새로운 시설을 건설하는 인프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관광객을 유치하는 등 경제적 자립을 추구하고 있다. 그러나 열악한 의료 상황은 그러한 과정에서 북한이 기본적인 복지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고 WSJ은 전했다.

북한은 5개년 계획의 일환으로 오는 2020년까지 기본적인 외상 치료 시설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제사회 제재로 인해 계획이 순조롭게 이행될 지는 불확실하다.

올해 평양에서 여러 차례 수술을 집도한 박 교수는 북한의 병원과 의료 인프라를 개선하는 데 약 5억달러가 필요하며 이는 제재를 위반하지 않고도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yellowapoll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