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정부혁신 아이디어 국민에게 듣는다’ 행안부, 정부혁신제안 해커톤 개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정부혁신전략추진단은 온라인 정부혁신 제안창구를 국민이 직접 온라인 국민 제안창구의 기능과 운영정책을 참여하여 만드는 해커톤 ‘함께 잇고, 짓다’를 개최한다.

이번 해커톤 행사는 온라인 정부혁신 제안창구를 국민이 직접 기획·설계하고 국민과 함께 공동생산하기 위해 시작된 크라우드소싱 기획의 일환으로, 정부혁신 제안창구에 대한 국민의견과 크라우드소싱 기획을 통해 정리된 기능 및 운영정책 개선안을 구현하고, 실제 운영에 반영하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해커톤 행사는 크게 혁신 강연회와 해커톤으로 구성된다.

해커톤은 정부혁신 제안창구의 기능을 국민이 참여하여 기획하고 구현하는 ‘해커톤-함께 짓다’, 정부혁신 제안 창구의 운영과 제안관리 정책을 함께 만드는 ‘아이디어톤-뜻 모으다’ 그리고 정부혁신1번가, 광화문1번가, 청와대 청원의 국민제안 데이터를 통해 국민이 제안하는 정부혁신의제를 이해하는 ‘데이터톤-이해하다’로 나누어 진행될 예정이다.

토론회는 ‘디지털로 읽는 혁신’이라는 큰 주제로 사회, 비즈니스, 정부 영역에서 디지털로 발생하는 다양한 혁신 경험과 미래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이번 정부혁신 제안 해커톤은 행사 운영과 진행도 이색적으로 이루어 질 계획이다.

먼저, 정부혁신 제안 해커톤은 행사장 전체를 플라스틱 프리 존으로 설정하여 현장 내 플라스틱 제품 사용 금지하고 엑스배너와 현수막 등 안내 및 홍보 물품을 재활용 가능한 소재로 제작하는 친환경 해커톤이다.

아울러 사회적 가치 실현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행사로 진행된다. 청각 장애인을 위한 쉐어 타이핑 서비스, 유기농 재배, 윤리적 소비로 만들어진 식음료 제공, 채식주의·생명주의 등을 고려한 서비스를 통해 모두가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세심한 행사로 계획하였다.

끝으로 이번 해커톤은 수상이 없다. 경쟁이 아닌 자유로운 협력과 참여를 통해 제안하고 이야기 나누는 정부혁신 축제를 추구하기 때문이다.

해커톤의 자세한 일정과 참가자 모집은 정부혁신 제안 해커톤 페이지와 해커톤 공식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플래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 Platum(editor@platum.kr)

ⓒ '스타트업 전문 미디어 & 중화권 전문 네트워크' 플래텀, 조건부 전재 및 재배포 허용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