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KT,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추진…연내 표준화 완료 계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브로드밴드포럼'서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발전방향 제시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KT는 내년부터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개발을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KT[030200]는 이날부터 나흘간 밀레니엄서울힐튼에서 진행되는 브로드밴드포럼(BBF)에서 이런 내용의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기가와이어의 우수성을 소개한다.

KT 인프라연구소 가입자망기술담당 이종필 상무는 이날 BBF 기조연설에서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과 기가와이어 글로벌 사업 현황 등 차세대 기가와이어 기술에 대한 로드맵을 발표했다.

KT는 내년 구리선 기반 10기가급 인터넷 개발을 개시하기 위해 올해 표준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KT와 국내 제조사인 유비쿼스[264450]가 공동 개발해 상용화한 기가와이어는 광케이블 설치가 어려운 건물이나 아파트에서 기존 구리선을 활용해 기가급 인터넷 속도를 제공하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기술이다. 서비스 안정성을 인정받아 국내뿐 아니라 터키, 말레이시아, 미국 보스턴, 보츠와나, 베트남, 필리핀 등에 수출됐다.

BBF 회원사 관계자 50여명은 이날 KT 기가와이어 서비스가 구현된 서울 동대문 굿모닝시티 쇼핑몰을 방문, 기가와이어가 구리선을 통해 상용 환경에서 기가급 속도로 인터넷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확인했다.

1994년 설립된 BBF는 광대역 통신 개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표준제정 관련 활동을 하는 단체다. AT&T, 보다폰 등 서비스 제공자 29개사, 인텔 등 제조사 77개사가 참여 중이며 분기별로 행사를 개최한다.

BBF는 행사 기간에 기가와이어 시연 부스를 운영해 ▲ 동선, 동축 기가와이어와 UTP 케이블 기반 10기가 인터넷 전송 관련 장비·기술 소개 ▲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하는 기가와이어 핵심 기술(Vector Boost) 시연 ▲ 기가와이어 관심 사업자 대상 사업 협력 등을 논의한다.

로빈 머쉬 BBF 최고경영자(CEO)는 "이번 서울 포럼에서 KT의 기가와이어가 제안하는 모든 내용에 기대가 크다"며 "실제 사이트에서 서비스를 시연하는 것은 실사용자의 경험을 직접 보여주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KT, 기존 랜선 기반 10기가 인터넷 기술 상용화
(서울=연합뉴스) KT가 세계 최초로 UTP번들 구간에서 5Gbps/2.5Gbps 인터넷 속도제공 기술을 상용화했다고 8일 전했다. KT 직원들이 기존 UTP 케이블을 통해 5기가 UTP 상용 장비의 인터넷 속도품질을 검증하고 있다. 2019.3.8 [KT 제공] photo@yna.co.kr



harris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