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중국 송환법 제정되면 홍콩 아시아 금융허브 지위 잃을 것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13일 홍콩 정부청사 밖에서 중국 송환법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최루탄을 쏘는 경찰과 격렬하게 충돌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형기 기자,강민경 기자 = 홍콩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국 송환법이 제정되면 홍콩이 아시아 금융허브의 위치를 잃게 될 것이라고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SJ은 대부분 다국적 기업이 홍콩에 아시아 지역 본부를 두고 있는 것은 홍콩이 ‘법의 지배’를 받기 때문이라며 만약 중국 송환법이 제정되면 다국적 기업들이 홍콩 탈출을 감행, 홍콩이 아시아 금융허브로서의 위상을 잃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 다국적기업 홍콩 엑서더스 발생할 수 있어 : 홍콩은 오랫동안 자유무역, 신뢰할 수 있는 법률 시스템 및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는 ‘아시아의 세계도시’였다. 중국은 홍콩이 1997년 중국으로 반환될 때 50년간 홍콩의 자치를 약속, 서구식 법률 시스템이 그대로 유지돼 다국적기업들이 선호해 왔다.

그러나 중국 송환법이 제정되면 범인이 중국으로 인도돼 중국의 법에 따라 재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중국은 법치가 아니라 인치가 행해지는 곳으로 고문 등 인권 유린이 자행되고 있다.

◇ 싱가포르가 반사익 얻을 것 : 이에 따라 다국적 기업들의 탈홍콩 행렬이 발생할 수 있다. 다국적 기업들의 탈홍콩 행렬이 발생하면 싱가포르가 반사익을 얻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홍콩의 개인 투자자이자 기업 지배 구조 전문가인 데이비드 웹은 "중국과 홍콩간의 합법적인 방화벽이 파괴되면 다시 돌아갈 수 없을 것"이라며 "중국 송환법은 재능 있는 전문가들이 자신의 커리어를 구축하기 위해 홍콩으로 이주하는 것을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 이미 자본 이탈 시작 : 일부 홍콩 재벌들이 중국 송환법 제정 우려가 높아지자 개인 재산을 해외로 빼돌리기 시작했다고 로이터통신이 14일 보도했다.

통신은 사안에 정통한 금융가·은행가·변호사들을 인용, 홍콩의 자산가들이 싱가포르로 자산을 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자신이 중국 공산당의 타깃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한 재벌은 홍콩 씨티은행 계좌에서 싱가포르 씨티은행 계좌로 1억 달러 이상을 송금했다고 한 금융계 소식통은 전했다.

이 소식통은 로이터통신과 인터뷰에서 "이제 시작일 뿐이다. 다른 사람들도 이런 일을 하기 시작했다"면서 "대부분 자산가들이 싱가포르를 도피처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 홍콩 신용등급 낮아질 수 있어 : 시장조사업체인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I)는 14일 중국 송환법이 제정되면 홍콩의 자치권이 크게 훼손되기 때문에 자본이 대거 이탈, 홍콩의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있다는 보고서를 냈다.
sino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