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생활 속 숙취해소법, 피클 국물을 마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우리가 피자나 치킨을 먹을 때 딸려오는 오이 피클, 무 피클을 먹을 때 국물을 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피클 국물을 마시는 것이 훌륭한 숙취해소법이라는 것을 알고 있는지? 실제로 러시아나 북유럽 사람은 숙취 해소를 위해 과음한 다음 날 아침 피클 국물을 마시고 심지어 외국에서는 피클 국물을 병에 담아 따로 판매한다고. 당신도 이제 피클 국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효능을 알면 버릴 일은 없을지도 모른다.

하이닥

근육 경련 감소 및 에너지 강화
식초는 피클을 만들 때 가장 중요한 성분이다. 이는 면역력을 강화하고 피부와 모발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해파리에 쏘였을 때 통증을 완화한다. 2010년 미국 스포츠과학운동의학회 The Journal of Medicine and Science in Sports and Exercise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피클 국물을 마시면 35초 안에 근육 경련이 완화한다고 나타났다.
피클 국물에는 나트륨, 칼륨, 칼슘과 같은 전해질이 들어 있다. 그중 나트륨과 칼륨은 근육 경련이 생길 때 발생하는 통증과 불편함을 줄여준다. 또한 유산소 기능을 높이고 체온 조절 능력을 높여 마라토너, 운동선수가 운동 전·후에 마시기도 한다.

숙취 해소
과음한 다음 날 고생한다면 피클 국물을 먹어보자. 이는 실제로 미국, 유럽 등에서 인기 있는 숙취 해소 방법이다. 술을 많이 마시면 나트륨과 칼륨이 몸속에서 고갈되는데 피클 국물은 이를 채워줘 숙취로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을 해결한다.

천연 소화제
피클은 채소에 식초, 설탕, 피클링 스파이스, 물, 월계수 잎을 넣고 2~3일 후 숙성시킨 후 먹는다. 이때 피클과 국물이 자연스럽게 발효가 되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산균이 만들어진다. 그래서 속이 더부룩할 때 피클 국물을 먹으면 소화기의 움직임을 자극해 소화를 돕고 장내 세균 균형을 맞춰지고 장내 독소가 빠져나가 디톡스 효과가 있다.

항산화·다이어트 효과
피클 국물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E, C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한다. 또한 소량의 식초를 마시면 신진대사가 촉진되고 체내 지방이 축적하는 것을 막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피클 국물을 잘 먹으려면?
하이닥

피클 국물을 한꺼번에 마시면 누구라도 거부감이 들 것이다. 요리할 때 피클 국물을 식초 대신 써도 되고 남은 피클 국물에 무, 당근, 양파 등 다양한 채소를 넣어 다시 피클을 담아 먹어도 좋다. 보드카와 토마토 주스, 우스터 소스를 넣은 ‘블러디 메리’, 맥주, 토마토, 라임 주스, 여러 가지 소스와 향신료로 만드는 ‘미첼라다’와 같은 칵테일을 만들 때 피클 국물을 넣어 마시자.

하지만 피클 국물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통풍이 있거나 신장이 좋지 않아 저염 식단을 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한 고혈압, 뇌졸중 등 심장 질환을 조심해야 하는 사람은 피하고 한 번에 100~170mg 이상 섭취하면 위가 팽창하거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섭취하자.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bom@mcircle.biz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네이버포스트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