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과학계 “포항 지진,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시설과 무관”···정부는 사업 재개 신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4일 경북 포항시청에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 회의가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경북 포항 영일만에 이산화탄소를 저장하는 사업은 2017년 11월 15일 포항에서 발생한 규모 5.4 지진과 관련 없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포항 시민들의 불안감이 여전하다는 점을 고려해 정부는 사업의 계속 추진 여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는 24일 오후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포항 지진과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과의 관련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이 같은 결론을 내렸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해 지진이 촉발됐다는 조사결과가 나오면서 또 다른 지진유발 요인 가능성으로 주목을 받았다.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의뢰받아 시행한 이번 조사에서 학회 측은 영일만 바다 아래에 탐사공을 뚫어 지질구조를 확인했다. 그 결과 지진을 일으킬 가능성이 큰 단층은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산화탄소 저장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산화탄소 저장은 대기에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잡아들여 지하시설에 가두는 것으로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이다. 2017년부터 영일만 지하에 주입된 이산화탄소는 약 95t이다. 포항 지진 뒤 지열 발전소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저장 시설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우려가 제기되면서 정부와 학계의 조사가 진행됐다.

조사연구단 책임자인 김형수 중원대 교수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분석을 종합한 결과 포항 지진과 이산화탄소 저장 시설은 관련성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향후 저장시설을 추가 추진할 때에는 작은 지진을 모니터링하는 등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참고자료를 배포하고 영일만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과 포항지진이 무관하다는 전문가 조사단의 발표와 관련, “사업의 계속 추진 여부는 종합적으로 검토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안전성과 주민 수용성, 온실가스 감축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 계속 추진 여부를 검토·결정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포항 현지 주민들은 이산화탄소 저장 사업에 여전히 거부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비를 포함해 300억원 가까이 투입됐으며 당초 내년까지 마무리될 예정이었으나 포항지진으로 현재 사업이 중단된 상태다.

이정호 기자 run@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