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2657133 0142019052352657133 03 0306001 6.0.8-hotfix 14 파이낸셜뉴스 0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 범정부협의체 발족

글자크기
파이낸셜뉴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와 국토교통부는 아름답고 편리한 공공건축을 만들기 위해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 범정부협의체(이하 범정부협의체) 발족식을 24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구성된 범정부협의체는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방안'이 속도감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관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우리나라도 관계부처별로 실제 공공건축을 담당하는 실국장을 중심으로 범정부협의체를 구성하면서 사업별 추진체계 개편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전망이다.

단기적으로는 공공건축 절차 혁신을 통해 디자인 품격을 높일 수 있는 시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범정부협의체에서 구체적인 사업 추진방안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은 도시재생뉴딜, 학교공간혁신사업, 문화체육관광 분야 생활SOC사업, 일반농산어촌개발, 어촌뉴딜300 등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는 시범사업의 가시적인 성과가 조속히 도출될 수 있도록 현장컨설팅 등 현장밀착형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또 주민센터, 국공립 어린이집, 보건소 등 모든 공공건축으로 디자인 개선방안이 확산될 수 있도록 '(가칭) 공공건축특별법' 제정 등 국가 공공건축 혁신을 위한 제도 마련을 뒷받침할 방침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승효상 위원장은 "좋은 건축은 행복한 삶을, 좋은 도시는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면서 "국민의 세금으로 조성된 공공건축물부터 좋은 건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여러 부처의 힘을 모을 예정이다"고 말했다.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