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비하인드 뉴스] "제 머리 못 깎아"…유시민 정계복귀 '진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진행하겠습니다. 정치부에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를 열어보죠.

[기자]

첫 키워드는 < 시민의 '진전'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어떤 시민, 일반적인 의미의 시민은 아닌 것 같은데요.

[기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얘기입니다.

지난 주말 토크 콘서트에 있었던 유 이사장의 발언이 정치권에서 계속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전에도 유시민 이사장은 대선에 '안 나가겠다', '나가기 싫다' 여러 번 불출마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런데 주말에 토크콘서트에서는 결이 약간 다른 발언도 나왔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양정철/민주연구원장 (지난 18일) : 딱 부러지는 분이 자기 앞길을 명확하게 결정을 못 하는지 저는 이해가…]

[유시민/노무현재단 이사장 (지난 18일) : 원래 자기 머리를 못 깎아요. (남이 깎아달라는 거예요.)]

물론 당시 대화에서도 유 이사장은 여러 번 대선 불출마 의견을 밝히기는 했지만 저 발언 때문에 남이 깎아달라, 즉 다른 사람이 나가라고 하면 환경을 만들어주면 나갈 수 있다라는 의미로 해석되기도 했습니다.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얼마 전에 유 이사장을 만났다면서 나눈 대화에 대해서 공개를 했는데요.

유 이사장이 대통령이 되더라도 본인과 많이 대화를 나눠야 된다라고 박지원 의원이 얘기했더니 유 이사장이 웃으면서 그러겠다라고 말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오늘(20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농담을 가장해서 상당히 대선 후보로 진전되고 있구나라고 본인이 평가하고 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앵커]

본인의 본심이 뭔지 혹시 유 작가하고 통화는 해보셨나요?

[기자]

직접 통화는 하지 못했습니다.

[앵커]

평상시에 그렇게 통화를 잘 여기저기 하면서 이번에는 안 했나요?

[기자]

본인이 어쨌든 말로는 계속 불출마 입장도 나왔었고요.

주말에 있었던 토크콘서트에서도 여러 번 본인은 하기 싫은 것은 본인 의지대로 할 수 있다면서 본인이 안 나가겠다는 입장을 계속 여러 번 얘기했었습니다.

[앵커]

계속 이렇게 똑같은 질문을 하니까 답변이 조금만 결이 달라도 이제 생각이 바뀌었나 보다 하고 사람들이 해석하는 것인지 아니면 실제로 거부의 강도가 낮아진 것인지 그건 본인만 알 수 있기는 합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여러 번 인터뷰를 해서 불출마 의사를 밝히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농도가 약한 답변들이 나오다 보니 마음이 혹시 좀 바뀐 것 아니냐라는 해석들이 붙는데요.

바뀐 내용들을 좀 보면 지난해 10월 노무현재단 이사장에 취임할 때는 앞으로 공직선거 출마는 없을 것이다라고 못을 박았고요.

올 1월에 본인 유튜브에서 "대통령은 안 되고 싶다", "무거운 책임도 안 맡고 싶다", "정치를 하면 을이 된다"라고 거부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TBS와의 인터뷰에서는 "하고 말고는 제 마음이다, 저는 제 인생을 살아가겠다"고 했습니다.

물론 저 인터뷰에서도 "하기 싫다"라는 언지를 여러 번 표했는데.

[앵커]

"인터뷰 하고 말고는"이라고 그랬잖아요, "출마하고 말고"가 아니라.

[기자]

"출마하고 말고는 제 마음이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앵커]

네?

[기자]

"출마하고 말고는 제 마음"인데 지금 약간 오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앵커]

그래요? 저거는 좀 중요한 오타일 수 있네요.

[기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출마하고 말고는 제 마음.

[기자]

"정치를 하고 말고는 제 마음이다"라고 그렇게 얘기를 했습니다.

[앵커]

아무튼 저 얘기도 안 한다는 얘기잖아요.

[기자]

그런데 이전에는 계속 안 한다고 얘기했기 때문에 나중에라도 마음이 바뀌면 어떡하냐라는 부분에서 그런 부분은 어쨌든 다 내 마음이다, 내가 마음이 바뀌어서 하게 된다면 그때 욕을 하시라고얘기하기까지 했습니다.

제가 주변 지인들에게 좀 물어보니 오랫동안 유시민 이사장을 알아온 지인은 현실 정치를 하기 싫은 건 본인의 마음이 확실할 것이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다만 이제 정치권에서 나올 것이다라는 분석도 많은데요.

출마 여부와 상관없이 한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일단 굳이 후보군에서 지금 유 이사장이 배제될 필요는 없어 보인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일단 대선 주자가 많다 보면 당으로서는 충분히 관심을 받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해석이 됩니다.

[앵커]

아무튼 이렇게 둘이서도 설왕설래가 있을 정도니까 관심의 대상이기는 한 것 같기는 합니다. 두 번째 키워드를 볼까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당신이 보궐선거 때 한 일을…" > 로 잡았습니다.

[앵커]

누가 알고 있다는 것인가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20일) 바른미래당에서는 내부에서는 알 만한 이야기까지 나올 정도의 폭로전이 있었습니다.

일단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정책위의장 등 주요 당직자들을 갑자기 교체하자 바른정당계에서 강하게 반발하면서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손 대표를 비난했는데요.

그러자 손 대표 측에서도 유승민 옛 대표를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면서 설전이 있었는데요.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문병호/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유승민 전 대표께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은 유감입니다.]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아니 이거는 말이 안 됩니다. 무슨 정당의 최고위원회라는 곳에서 당내 인사를 인신공격하는 발언으로…]

이준석 최고위원은 유승민 대표가 5·18 정신을 평소에 많이 강조해 왔다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하지만 설전은 회의 뒤에 저렇게 회의실 밖에서도 이어졌는데요.

이준석 최고위원이 기자들에게 당 지도부가 여론조사 대금 지급과 관련한 의혹이 있다라고 지적을 하자 누군가 옆에서 비난하면서 고성이 오갔습니다.

들어보겠습니다.

[임헌경/전 바른미래당 사무부총장 : 지난번에 4월 2일날 창원에 지원 유세 오셔서 술 드시고 지원 유세하고 하니까 우리 당의 지지율이 나오겠습니까.]

[이준석/바른미래당 최고위원 : 4월 2일날 유세가 끝나고 당원들의 요청으로 가서 회식을 했을 뿐입니다. 왜 저런 발언을 하시는지 전 알 수가 없고…]

술을 먹은 채 유세차에 올랐다, 아니다 손 대표가 권유해서 오르기만 했다는 내용들이었는데요.

여론조사 대금에 의혹이 있다라고 다른 이준석 최고위원은 당 지도부를 향해서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서로 공개적으로 인신공격을 나눈 것입니다.

[앵커]

패스트트랙 이후에는 화합하자고 한 것 같은데 분위기는 그런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 오늘 회의실 벽에는 저렇게 화합, 자강, 개혁이라고 써 있었는데 바로 그 밑에서 옆 사람들끼리 계속 설전과 비난을 나눴습니다.

화합하자고 한 지는 오래됐는데 지금까지 화합은 계속 이루어지지 않았고 앞으로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앵커]

마지막 키워드를 열어보죠.

[기자]

마지막 키워드는 < 도보다리 비하인드 > 로 잡았습니다.

[앵커]

늘 도보다리는 비하인드가 궁금하기는 합니다.

[기자]

지난해 4·27 남북 정상회담 때 가장 눈길을 끌었던 장면 중의 하나입니다.

당시 저렇게 두 정상의 포즈와 새소리만 들을 수 있었고요.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는데요.

탁현민 전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오늘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도보다리 회담의 뒷얘기를 좀 풀었습니다.

탁현민 전 선임행정관은 김 위원장이 애연가인데 회담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오래 참았을 테니 이동하다가 잠시 앉아 담배를 피울 수 있도록 하자고 해서 도보다리 회담을 준비했다고 했습니다.

약 5분이나 10분 정도 얘기하면서 담배 1대 피울 수 있겠거니했는데 실제 당시 테이블 사진을 잠깐 보면 저렇게 가운데에 덮개가 있는 재떨이가 놓여져 있었습니다.

남측에서 준비한 재떨이었고요.

하지만 다만 김 위원장은 당시 담배를 피우지는 않았고 연장자인 문 대통령을 배려했다는 해석이 있습니다.

[앵커]

저때 담배 피웠으면 욕 먹었을걸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재떨이는 준비했는데 만약 피웠으면 전 세계가 주목한 장면이어서요.

[앵커]

오랫동안 얘기할 줄은 몰랐다, 준비하던 사람들도.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두 사람의 대화는 30분간 이어졌고 과연 무슨 얘기를 할까 궁금증이 전 세계에서 많았는데요.

대화 내용 중 일부를 탁 선임행정관이, 전행정관이 공개했습니다.

그 내용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과 이제 정상회담을 할 텐데 영어를 잘 못해서 걱정이 된다라는 얘기를 김정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했다고 합니다.

본인이 독어는 잘한다고 하면서.

[앵커]

스위스에서 공부했으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당시 스위스의 영어국제학교를 다니기도 했는데 가벼운 영어는 잘할 줄 안다고 합니다.

실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났을 때 간단한 대화를 주고받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고요.

통역하기 전에 알아듣는지 피식 웃는 모습들도 카메라에 잡히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대화를 좀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눌 만큼은 못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앵커]

그런데 영어를 웬만큼 잘해도 사실 저런 외교 문제인데 그렇게 함부로 얘기할 수는 없기 때문에 대부분 통역을 통해 하는 것이 정상이기는 하죠.

[기자]

그렇습니다. 어쨌든 지금 북·미 관계가 경색돼 있는데 사실 신뢰의 기본은 영어가 아니라 대화인데 대화의 기회를 자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박성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