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시그널] '辛'의 손에 달린 롯데손보 매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KL, 기존 계약물량 보장 위해

신동빈 지분 일정기간 보유 요구

롯데, 공정법 문제 가능성에 난색

줄다리기 지속땐 협상 깨질수도

서울경제


서울경제


롯데그룹과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가 롯데손해보험(000400) 매각 시 롯데 계열사 물량 보전을 놓고 마찰을 벌이고 있다. JKL과 롯데손보 임직원은 계열사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롯데손보 개인 지분을 남기라고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롯데그룹은 신 회장 지분을 남길 수 없고 계약서에 물량 보전 약정도 작성할 수 없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다. 매각 협상이 결렬될 수도 있는데 매각 성사 여부는 결국 신 회장의 손에 달린 셈이다.

20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와 JKL은 지난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주식매매계약서(SPA) 체결을 위한 회의를 열었지만 입장 차이만 확인한 자리로 끝났다.

JKL은 신 회장이 들고 있는 롯데손보 지분 1.35%와 호텔롯데의 손보 지분 23.68% 중 일부를 일정시점까지 보유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롯데지주는 거부했다. JKL은 롯데그룹 계열사와 롯데손보 간 기존 계약 물량을 앞으로도 일정 이상 보장받기 위해 이 같은 요구를 한 것으로 보인다. 롯데손보는 수익의 가장 큰 비중이 계열사와 맺은 퇴직연금과 일반보험에서 나오는 탓이다.

롯데손보에 따르면 퇴직연금 물량 90%를 ‘사실상’ 롯데계열사에 의존하고 있다. 또 일반보험 물량의 30%도 롯데계열사에서 발생한다. 롯데그룹의 직간접적 지원 없이는 롯데손보의 매출 유지를 장담할 수 없는 구조다.

JKL 등의 요구에 대해 롯데그룹은 공정거래법상의 문제 가능성을 이유로 들었다. 신 회장과 호텔롯데의 지분을 남기는 것 역시 사전에 제안하지 않은 내용으로 수용할 수 없다고 했다. 매각 과정에서 ‘롯데손보 인수자와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겠다’는 뜻을 밝혔지만 그 이상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은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요구를 마냥 거부하기에는 부담도 크다. 무엇보다 JKL은 다른 경쟁자보다 매우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 JKL은 구주에 수수료를 제외하고 약 3,950억원, 신주 유상증자에 4,0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 롯데손보를 팔지 않으면 내년까지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 때문에 2,500억원의 신주 유상증자를 해야 한다. 롯데손보 노조의 반발도 변수다. 롯데손보 노조는 임직원 400명이 400만주의 우리사주를 보유하고 있는데 신 회장이 지분을 남기지 않는다면 전면 투쟁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IB 업계의 한 관계자는 “롯데그룹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롯데손보의 그룹매출이 보장되지 않으면 JKL로서도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면서 “양측의 줄다리기가 이어질 경우 매각이 결렬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임세원 ·조윤희기자 why@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