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서울광장서 5·18 39주년 기념식…"민주화 역사의 살아있는 이정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주헌 기자] [5·18서울기념사업회 주최, 800여명 참석전…진상규명위 가동 및 망언 의원 제명 촉구]

머니투데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서울 기념식에서 내빈과 참석자들이 광장을 가득 메우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18민주화운동 39주년을 맞아 서울광장에서도 기념행사가 열렸다.

5·18민주화운동서울기념사업회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기념식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주최 측 추산 800여명이 모였다.

오진영 서울지방보훈청장은 기념사에서 "오늘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에 한 획을 그은 5·18 민주화운동의 39주년을 맞이하는 뜻 깊은 날"이라며 "당시 분출된 민주화에 대한 국민들의 간절한 바람과 의지는 7년 뒤, 6·10민주항쟁으로 되살아나 우리나라에 민주 헌정 체제를 확립했다"고 말했다.

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5·18은 민주주의를 찬탈하고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유린한 군부독재 세력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시민들의 자유와 정의, 인권을 수호해 낸 숭고한 투쟁이었다. 대한민국 민주화 운동 역사의 살아있는 이정표"라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5·18 민중항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민주주의를 말살한 책임자 전두환은 사과와 반성은커녕 거짓으로 가득 찬 자서전을 내 광주 정신을 훼손했고, 군부독재 후예들은 북한군 개입설을 유포하고 전두환을 영웅으로 치켜세우고, 유공자들을 조롱하는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진실은 드러나게 돼 있다.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고, 전두환의 광주 방문과 발포명령에 대한 증언이 새롭게 제기됐다"며 "오늘 우리는 광주를 기억하면서 민주주의의 기치를 더 높게 들고 국민의 생명과 인권이 최고로 존중받는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병진 5·18서울기념사업회 회장은 "5·18 민중항쟁은 이미 4차례의 공식 조사가 있었음에도 진실이 묻혀있다"면서 "5·18 진상규명위원회를 조속히 가동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최 회장은 "5·18민중항쟁에 대한 역사 왜곡도 끊임없이 자행되고 있다"며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지만원과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은 '5·18은 북한특수군 600명이 일으킨 폭동'이라며 망언을 쏟아냈다"고 밝혔다.

이날 5·18 유공자를 비롯해 일반 시민들도 현장을 찾아 헌화, 추모했다. 전날 설치된 추모 분향소는 19일까지 운영된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5·18민주화운동에 관련된 문제를 맞히는 '5·18 골든벨'과 당시를 배경으로 한 영화인 '택시운전사'와 다큐멘터리 '반성'을 상영하는 5·18영화제, 사진전 등의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