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비하인드 뉴스] 오세훈 '문 정부 2년' 평가…"제정신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비하인드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볼까요?

[기자]

첫 키워드는 < 독한 '말'들의 경연?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요즘 하도 독한 말들을 많이 들어서 독한 혀들은 원래 썰전이었죠.

[기자]

그렇습니다.

[앵커]

지금은 쉬고 있는. 부제목 같기도 합니다, 무슨 말입니까?

[기자]

요즘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장외집회와 민생장정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한국당의 다른 대선주자로 분류되고 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나 홍준표 전 대표도 공개적인 활동을 시작을 했습니다.

오늘(8일) 오세훈 전 시장이 대학에서 북콘서트를 열었는데요.

문재인 정부 2년에 대한 평가가 많았는데 평소 이미지와는 다르게 독한 표현들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오세훈/전 서울시장 : (최저임금정책에 90%가 긍정한다고 했는데) 아무리 점잖게 표현해도 제정신이 아닙니다… (김경수 지사에게) 법정 구속을 선고한 판사를 어떻게 해서든 지금 수사를 받게 하고…]

현직 대통령에게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했고요.

김경수 지사 건의 경우 당시 1심에서 법정구속을 선고한 판사는 사실은 그 뒤에 수사받은 것이 아니라 선고 전에 조사를 받아왔습니다.

강한 표현은 토론자로 나온 진성호 보수의 유튜브 채널 운영자에게 더 많이 드러났었는데요.

진성호 씨는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에 구속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고요.

또 준비해 온 관련 파워포인트 자료에는 지금 대한민국 정권 2년에 대한 평가라면서 사기 당했다고 하고 본인이 총을 든 모습까지, 저런 모습까지있는 파워포인트 자료를 준비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자꾸 표현이 강해지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보도해 드렸습니다. 존재감 때문에 그런 것일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지금 한국당 내에서는 황교안 대표의 독주체제다라는 내부 평가가 많습니다.

독주면 다른 경쟁자들, 대선 경쟁자들은 초조해지기 마련인데요.

이 때문에 강한 표현으로서 지지층에게 어필을 하고 또 존재감을 드러낸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황교안 대표에 대한 견제의 효과가 있는데요.

실제 오늘 토론회에서 오세훈 전 시장은 전술핵 재배치 문제에 대해 황교안 대표가 반대하더니, 이때는 이제 전당대회 때, 대표가 되기 전에는 반대하더니, 대표 되고 나서 슬그머니 동의했다라면서 오락가락했다고 견제하는 입장을 나타냈습니다.

[앵커]

다음 키워드 보죠.

[기자]

다음 키워드는 < "내 생애 가장 큰 충격"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누구의 충격입니까?

[기자]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오늘 한 재판에서 한 표현입니다.

조 전 경찰청장은 지난해 MBC 'PD수첩' 인터뷰에서 조선일보 이 모 사회부장이 2009년에 장자연 씨 관련해 본인을 찾아와서 방상훈 사장 이름이 안 나오게 해 달라고 항의를 했는데 협박으로 느꼈다라고 인터뷰를 한 바가 있습니다.

당시에 조선일보가 사실과 다르다며 민사소송을 제기했는데 오늘 그 재판이 열렸고 이 내용을 한겨레가 보도를 했습니다.

이 재판 증언에서 조현오 전 청장은 조선일보 사회부장이 조선일보를 대표해서 말씀을 드리겠다라고 당시 조현오 전 경기경찰청장에게 얘기를 하면서 "조선일보는 정권을 창출할 수도 또 퇴출시킬 수도 있다"면서 "지금 이명박 정부가 조선일보하고 한판 붙자는 겁니까"라고 본인에게 말했다고 주장을 했습니다.

보통 사회부에서, 언론사 사회부에서 검찰과 경찰을 담당합니다.

[앵커]

말 자체가 굉장히 내용이 세기는 합니다. 그래서요?

[기자]

일단 저 표현은 조 전 청장이 오늘 재판에서 한 주장인데요.

조선일보는 사실과 다르다고 민사소송을 건 재판입니다.

하지만 조 전 청장은 당시에 날짜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지만 느낌은 정확하게 기억이 난다라고 얘기를 했는데요.

"제가 살면서 가장 충격받았던 사건 중 하나"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전 부장 말대로 방상훈 사장이 나중에 경찰서에서 조사를 안 받고 경기 경찰이 서울에 있는 조선일보를 찾아가서 조사한 것 같다면서 이것도 이례적이고 파격적이라고 했습니다.

조 전 청장은 당시 이 부장이 협박을 했다고 주장을 안 할 수는 있지만 본인이 받은 느낌으로는 협박을 받았다고 할 수도 있다라고 얘기했습니다.

[앵커]

재판 결과를 보면 알겠죠. 세 번째 키워드는요?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 출범 2주년 '기념 선물' > 로 잡았습니다.

[앵커]

내일모레가 이제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이 맞죠?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청와대에서는 청와대 비서실 직원들과 기자들에게 자그마한 선물 비슷한 것을 보냈는데요.

바로 엿입니다.

지금 사진에는 크게 나왔는데 가로로는 약 14cm 정도 되고요.

내용은 종이스티커에는 "함께 가는 길 든든하고 고맙습니다.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 그리고 "대통령 문재인, 김정숙" 이렇게 표시가 돼 있습니다.

기념 엿은 좀 생소한데요.

지난해 취임 1주년 때는 약간 예쁘게 포장한 떡을 청와대 직원들과 기자들에게 돌린 적이 있습니다.

[앵커]

간편한 간식 같기는 한데 선물 치고는 좀 드물다, 이런 얘기들이 나온 모양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흔치 않아서 출입기자들도 엿을 선물로 돌린 것에 대해서 좀 관심을 가졌습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비서실에도 똑같이 엿을 돌렸는데 끈끈하게 같이 가자는 취지, 의미다"라고 해석을 했습니다.

[앵커]

실제로 시험 같을 때 끈끈한 것 때문에 애용되기도 하니까요.

[기자]

그렇습니다. 예전에 보면 대입 볼 때 학교 정문에 학부모들이 엿을 많이 붙여놓은 장면들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는 좀 선의의 해석이고요.

실제 실용적인 이유도 좀 있었는데 지난번 문재인 대통령이 카자흐스탄을 방문했을 때 현지에 있는 학생들이 한글 시험을 볼 때 엿을 선물하려고 준비했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엿이 식품이기 때문에 검역 문제가 있어서 못 가져갔는데 2주년을 맞아서 선물이라기보다는 일단 있으니까 나눠먹자라는 의미에서.

[앵커]

청와대 식구들끼리?

[기자]

돌렸다고 얘기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박성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