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10 (금)

유엔사령관 "JSA 비무장화로 남북 투명성 제고…미래 확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27 1주년 기념행사 만찬 건배사

통일장관 "남북, 판문점 선언 이행 확고한 의지"

뉴스1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이 지난 10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을 찾아 9·19 군사분야 합의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연합사 제공) 2018.11.1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판문점·서울=뉴스1) 공동취재단,문대현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 사령관은 27일 북측과의 공동경비구역(JSA) 비무장화 작업을 언급하며 상호간 투명성이 제고됐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오후 판문점 남측 지역에서 열린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행사 만찬 건배사에서 "어떤 미래가 다가올 수 있는지에 대해 잠깐 볼 수 있었다"며 이렇게 전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지금 JSA에 설치된 CCTV는 쌍방의 경계대대에서 공유되고 같은 화면을 볼 수 있게 돼 있다"며 "(북측과 함께) 서로 일을 하면서 전문성을 지켰고 예의를 지켰으며 서로 간에 대화도 나눴다"고 말했다.

그는 "JSA는 1976년 이래 세계에서 가장 무장화된 가장 작은 땅덩이였다"며 "현재 판문점 경계를 맡고 있는 전력은 비무장된 유엔사 경계대대 소속 경계인원 35명, 그리고 MDL(군사분계선) 너머 북측 35명"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양측의 경계대대는 상호간에 초소를 철거하기로 합의했고 서로 양측의 지역으로 넘어와서 초소가 완전히 비무장됐는지, 봉인됐는지 확인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그 자물쇠 열쇠를 가지고 감으로써 비무장이 완료됐다는 검증의 상징, 신뢰구축의 초석으로 삼기도 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난해 9·19 남북 군사합의 이행은 "1953년 체결된 정전협정의 정신을 그대로 이어받고 있는 것 같다"며 "6·25전쟁 당시 희생된 유엔사 소속 장병들과 근무 중인 장병들, 그리고 평화를 위해 건배를 제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마이크를 잡은 김연철 통일부 장관도 "판문점은 1953년 7월 유전의 장소였고 65년 동안 분단의 상징이었다"며 "지난 1년 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났지만 아직 가야할 길이 멀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그러나 "남과 북 모두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난관도 헤쳐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1

4.27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식이 열린 27일 오후 파주시 진서면 판문점에 방송 카메라가 놓여 있다. 2019.4.2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우리끼리 판문점 선언 1주년 행사를 하게 된 게 조금 씁쓸하다"며 "북한이 하노이 북미 회담 이후 통일전선부장도 바뀌고 교통 정리를 하는 상황에서 나올 준비가 안 됐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북한이 최근 매체를 통해 '한미 연합편대군 종합훈련'을 비난한 것을 두고 "북한은 한미 훈련이 5월초에 끝나면 남북 정상회담이나 고위급 접촉에 호응하지 않을까"라고 예상했다.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 상임의장도 "북쪽에서도 내려오고 성대하게 행사를 진행했으면 좋았을텐데 아쉬움이 크지만 5월쯤 되면 뭔가 북측에서 신호가 오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기념행사 참석자들은 공연에 앞서 지난해 4·27 남북정상회담 당시 기념식수 현장과 도보다리, 평화의 집, 군사분계선 등을 참관했다.

이런 상황에서 유엔사 측은 한때 우리측 취재진의 취재를 제한하다 나중에 허가하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했다.

뉴스1

4.27 판문점선언 1주년 기념식이 열린 27일 오후 파주시 진서면 판문점에서 관람객들이 공연을 관람하고 있다. 2019.4.27/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eggod611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