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북·러 정상회담]푸틴 ‘북 평화적 비핵화’ 재확인…“체제 보장 다자틀서 논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러 “비핵화 선결조건” 대미 협상 ‘유일 해법’ 강조

김정은 ‘다자협상’에 힘 실어줘 ‘전통 우군’ 확보 성과



경향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편 왼쪽부터 두번째)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오른편 오른쪽부터 두번째)이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극동연방대학에서 각각 참모들과 확대 정상회담을 하며 북핵 문제 해결의 공조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블라디보스토크 |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5일 북·러 정상회담에선 비핵화 공조 방안이 집중 논의됐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북한의 정상국가화’와 ‘평화적 해결’이라는 러시아의 전통적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같은 시각은 북한의 견해와 상당 부분 일치한다.

북·러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과의 협상에서 ‘우군’을 확보하려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기대는 어느 정도 충족된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루스키섬의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회담 모두발언에서 “전 세계 초점이 조선반도 문제에 집중되어 있는데 이 문제를 같이 평가하고 서로의 견해를 공유하고 또 앞으로 공동으로 조정 연구해 나가는 데 대해서 아주 의미 있는 대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조선반도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해결법을 도출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국제무대에서 북한 입장을 지지할 생각이 있음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향신문

회담 후 만찬 ‘건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왼쪽)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5일 극동연방대학에서 열린 연회에서 건배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위원장은 회담에서 “비핵화를 원한다”고 누차 강조했다고 한다. 김 위원장은 “우리의 입장을 미국 행정부와 다른 (국가) 정상들에게 알려달라”는 취지로 말했다고 푸틴 대통령이 정상회담 후 단독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실질적으로 이런 이야기가 전달되기를 바라고 있었다”면서 “우리는 미·중과도 이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두 정상은 비핵화 해법에 대해서도 의견을 상당 부분 접근한 것으로 보인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회견에서 북한에 대한 체제보장을 비핵화의 선결조건으로 내세웠다. 북한의 핵개발은 미국의 군사적 위협의 산물이므로 체제를 위협하지 않는 평화적 방법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것이다. 이는 ‘체제안전이 보장되고 군사적 위협이 해소되면 핵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김 위원장의 주장과 맥이 닿아 있다. 푸틴 대통령은 또 “체제보장을 위해 신뢰구축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는데, 북한이 미국과의 협상에서 줄곧 내세웠던 주장과 같다.

이와함께 푸틴 대통령은 회담에서 “체제보장에 대해 논의하려면 6자회담 체제가 가동돼야 한다”며 다자논의 구조의 필요성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푸틴 대통령은 회견에서도 “한국이나 미국이 북한의 체제보장 조치를 충분히 내놓을 수 있다면 6자회담이 필요 없겠지만 한·미의 체제보장 메커니즘이 충분치 않을 것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궁극적으로 북한의 체제안전을 위해서는 동북아시아의 안보 구조를 바꿔야 하는데, 이는 한·미의 노력만으로 되는 일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이는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말한 ‘평화체제 논의를 위한 다자협상’과 같은 맥락이다.

비핵화 논의는 미국과의 협상을 통해 이뤄지지만 궁극적으로 체제보장과 직결된 평화체제를 구축하려면 다자논의 구조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정부 소식통은 이날 “러시아는 비핵화·비확산에 대한 확고한 원칙을 갖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입장과 다르지 않지만, 방법론에서는 북한의 견해와 유사한 점이 많다”면서 “북·미 대화가 삐걱거리는 현재 상황이 러시아에 한반도 문제에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블라디보스토크 | 유신모 기자 simon@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