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부산경실련 "오거돈 부산시장, 세금 낭비 호화관사 시민에 환원" 요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CBS 강민정 기자

부산시장의 호화관사에 대해 세금 낭비라며 시민에게 환원하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부산경실련)은 23일 입장문을 내고 "오거돈 부산시장은 권위주의 산물인 호화관사를 시민에게 환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산경실련에 따르면, 부산시는 오 시장이 관사에 입주한 이후 턴테이블 및 튜너 179만원, 앰프 및 스피커 867만9000원 등 집기류를 들이는 데 1천만원이 넘는 예산을 사용했다. 부산시립미술관에 있는 작품 10점을 관사로 대여하고 주말에는 관사 인근 공원의 시민 입장도 막았다.

이에 대해 경실련은 "시민이 누려야 할 공공재를 사유화하는 것"이라며 "관사와 관련한 관리·운영비 등을 공개해야 하지만 이같은 활용현황은 시 홈페이지에 나와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난 1984년에 만들어진 부산시 관사는 전체 부지 면적이 1만7975㎡, 공관은 지하 1층~지상 2층에 전체면적은 1326㎡에 이른다.

경실련은 "부산시는 관사를 외교 용도로 활용한다고 주장했지만, 지난해 9월 재부 외국공관장 초청 간담회를 제외하고는 개최 실적이 전무하다"고도 꼬집었다.

현재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청원경찰을 두고 단독주택 형태로 운영하는 관사는 서울, 부산, 강원, 전북, 전남, 경남 6곳이다. 나머지 광역자치단체는 관사를 매각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부산경실련은 "전국 광역자치단체 대부분은 관사가 권위주의 시대 유물이라는 시민 인식과 혈세 낭비라는 지적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행안부에서 지난 2010년 '자치단체장 관사 운영 개선방안'에서 관사 운영에 따른 예산 낭비 등을 이유로 부산시장 관사 폐지를 권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