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TF현장] 한국당 "'패스트트랙' 좌파의 정변…모든 수단 동원해 저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여야 4당의 선거법, 공수처법 패스트트랙 추진과 관련 "치졸한 발상"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국회=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교안 "與, 치졸한 발상…총선 결과까지 조작하려고 해"

[더팩트ㅣ국회=이원석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3일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이 선거법·공수처법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법안) 추진을 맹비난했다. 황교안 대표는 "치졸한 발상"이라고 꼬집었고, "남북연방제로 가는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것이다. 좌파의 정변"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이날 오전 한국당은 여의도 국회에서 비공개로 대책회의를 가진 뒤 곧바로 긴급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 관련 논의에 나섰다. 회의엔 황교안 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해 대다수 의원들이 참석했다. 한국당 의원들 표정은 대부분 굳어있었다. 같은 시간 여야 4당 또한 각각 의총을 열고 패스트트랙 추진 합의에 대해 추인 여부를 결정하고 있었다.

한국당 의원총회가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엔 '의회민주주의 파괴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결사 저지'란 문구가 적힌 현수막이 걸렸다. 의원들은 '공수처법 날치기 즉각 중단하라', '국민의 요구 국회의원수 270석'이란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회의장 앞으로 나왔다. 이들은 다 함께 "의회민주주의 파괴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즉각 중단하라", "좌파독재 장기집권 음모 강력 규탄한다"고 구호를 외쳤다.

더팩트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은) 의회 민주주의의 사망선고이고, 삼권분립이 해체되는 것"이라며 "무한권력 대통령, 지리멸렬한 국회의 최종 배후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규탄 발언이 이어졌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정부를 정면 겨냥하며 "좌파독재플랜, 개헌을 마음대로 하겠다는 플랜이 작동되는 것이다. 이것을 목숨 걸고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은) 의회 민주주의의 사망선고이고, 삼권분립이 해체되는 것"이라며 "무한권력 대통령, 지리멸렬한 국회의 최종 배후는 바로 문재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황 대표 역시 여권을 향해 "(패스트트랙은) 경제, 민생, 안보를 다 망쳐놓고 이제 국민의 분노가 차오르고 저항이 거세지니까 어떻게든 이 국면을 전환해보려고 하는 그런 치졸한 발상에서 비롯됐다고 생각"이라고 꼬집었다.

황 대표는 다른 야당을 향해서도 "소위 바른 보수를 지향한다고 하는 정당도 당리당략에 매달려 집권여당의 꼼수에 동조하고 민생을 외면하고 있으니 도대체 국회가 이래서야 되겠냐"며 "'심판 회피용' 악법을 우리가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며 "(문재인 정권이) 총선 결과까지 조작하려고 하고 있다. 우리 당과 일 대 일 승부로 승산이 없으니까. 2중대, 3중대, 4중대를 만들어 들러리 세워서 '친문총선연대'를 하겠다는 것 아니냐"고 했다. 의원들은 황 대표의 발언에 일제히 박수치며 동의를 표했다.

더팩트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의회민주주의 파괴 선거법, 공수처법 날치기 즉각 중단하라"며 규탄 규호를 외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여권이) 개헌선을 확보해 개헌하고 남북연방제로 가는 단계를 밟아가고 있는 거라고 본다"고 주장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정권의 핵심 인사가 '위수김동'을 입에 달고 살았다. 남북연방제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유훈을 조선 반도에 실현하는 게 아니겠냐. 좌파의 정변이고 반란"이라며 "이번 전쟁은 어떻게 보면 대한민국 헌법을 부정하고 파괴하는 세력과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헌법을 수호하려는 세력의 전쟁"이라고 했다.

정 정책위의장은 또 황 대표가 지난 20일 광화문 장외 집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대변인'발언한 것에 대해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용납하지 않겠다'고 반발한 것과 관련 "어떻게 하겠다는 거냐"며 "270일 후에는 실제로 잡아 가두는 그런 세상이 되는 것 아니겠냐"고 따졌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의 이름이 직접 거론되기도 했다. 이채익 의원은 "(패스트트랙은) 정치 야합이고, 몇몇 정치인들의 정치 연명"이라고 주장하며 손 대표와 김 원내대표 이름을 꺼냈다. 이 의원은 "손 대표는 김영삼 전 대통령 밑에서 대한민국 민주화를 위해 일했던 사람이다. 근데 70세가 넘은 손 대표의 현재 모습은 무엇이냐"며 "그토록 당 내부에서 반대하는데도 불구하고 패스트트랙에 태우겠다는 의도는 마지막 여의도 정치를 다시 해보겠다는 욕심이 아니고서야 무엇이겠냐"고 주장했다.

더팩트

여야4당 패스트트랙 추진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한국당 의원총회가 국회 예결위회의장에서 진행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의원은 김 원내대표를 향해서도 "나이도 젊고 정치를 계속 해야 할 것 같으면 자기가 원하는 민주당에 입당하면 되는 거 아닌가"라며 "입당이 여의치가 않나. 전북 군산에서 3선 진입이 어렵나. 현재 본인이 정치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패스트트랙에 목숨을 걸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후 진행된 비공개 회의 직후 나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했다. '모든 수단'엔 '청와대 앞 천막 투쟁', '의원직 총사퇴' 등이 거론된다. 나 원내대표는 "구체적으로 말하지는 않겠지만, 비정상·비상식적인 상황에 대해 비상한 대응을 할 것"이라고만 답했다.

한편 이날 여야 4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패스트트랙을 추인했다. 특히 이견이 컸던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엔 총 23명이 참석했고 12명 찬성, 11명 반대의 표결 결과가 나오며 1표 차이로 패스트트랙 추진을 추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