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성·몸싸움 아수라장…빈손으로 끝난 바른미래 의총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5시 정치부회의 #국회 발제



[앵커]

바른미래당이 오늘(18일)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을 뺀 나머지 여야 3당과 함께 추진 중인 선거법, 공수처법 등의 패스트트랙 추진 여부를 정하기 위한, 의총이었죠. 하지만 당 내홍 상황이 상황인지라, 시작부터 전운이 감돌았습니다. 특히 당원권이 정지된 이언주 의원은 의총장 입장을 저지당하자 이를 뚫고 들어가서 손학규 대표 사퇴를 외치기도 했다는데요. 오늘 긴박했던 바른미래당 의총상황 또 다른 정치권 뉴스, 양 반장 발제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자]

네, 그렇습니다. 바른미래당 요즘 상황, 어떤지 다 아실 것입니다. 내일 분당된다고 해도, 놀랍 게 없을만큼, 지금 극심한 갈등 겪고 있죠. 그런 판국에, 의원총회를 이렇게 연 것입니다. 이미 어제부터 아수라장 되는 거 아니냐 우려가 많았는데, 아니나 다를까 시작부터 의총을 공개하네, 마네 분위기 험악합니다. 이렇게요.

[의원총회는 비공개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언론인 여러분들의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하태경/바른미래당 최고의원 : 아니 공개 발언도 있는데 왜 비공개로 해? 공개 발언 할 분 받고 비공개로…]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아니 그냥 비공개로 하겠습니다.]

[하태경/바른미래당 최고의원 : 아니, 그러지 말고 당을 이렇게 운영하시면 안 되지 공개 발언 할 분 받고, 내가 뭐…손 대표 공격하려고 하는 게 아니라…]

[김관영/바른미래당 원내대표 : 어차피 의원총회니까 비공개로…]

의총장 밖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긴장된 상황 연출됐습니다. "손학규 아주 찌질해" 이 한마디 했다가, 1년 당원권 정지 처분 받은 이언주 의원, 보시죠. 여느 때처럼 의총장으로 들어갑니다. 입구에서 당직자들한테 제지 당한 것입니다. 카메라 못들어가게 해서, 저희도 근접 촬영은 못했습니다. 때문에 소리가 안 들리는데요. 현장 취재기자들 전언에 따르면 당직자 "못들어가십니다"하니까, 이언주 의원 "뭐하는 짓이야" 이렇게 소리를 높였다는 것이죠.이렇게요.

[이언주/바른미래당 의원 : 이러려고 당원권 정지했어?! 이러려고 당원권 정지했어?! 명령 누구한테 받았어! 원내행정실장이 누구야? 원내대표야? 비키라고 했잖아요! 나 국회의원이야!!!]

바로 그 순간 이언주 의원의 시선 향한 바로 저 사람 저 분홍색 재킷 과연 누구였을까요? 아하 이혜훈 의원입니다. 이 의원은 들어갈 수 있죠. 이 의원 가려고 하니까 홍해가 열리듯 문이 열리고, 그 순간을 틈타서 의총장에 들어가는 이언주 의원, 다시 한번 보실까요. '응? 나 들어가라고 열린 것인데?' 어리둥절 이혜훈 의원 하지만 늦었죠, 이언주 의원 완력까지 써가며 당직자 밀쳐내면서 의총장 진입에 성공합니다.

그렇게 뚫고 진입한 의총장, 들어가자마자 손학규 대표 향해 "즉각 당 대표 그만 두십쇼" 목청을 높였다고 하더군요. 어쨌든 오늘 의총 결국 아무 소득없이 끝났습니다. 선거제 개편안 공수처법 패키지로 묶어서 신속처리법안, 이른바 패스트트랙에 올리는 것을 추인하려고 했지만, 접점을 못찾은 거죠. 관련 소식은 들어가서 더 전해드리겠습니다.

다음 소식입니다. 내일입니다 바로 자유한국당 윤리위원회 세월호 막말 파문 정진석 의원, 차명진 전 의원 또 5·18 망언 파문 김순례, 김진태 의원에 대한 징계, 드디어 내일 논의가 됩니다. 솔직히 5·18 망언 징계, 약간 좀 흐지부지 분위기였는데, 느닷없이 "세월호, 아주 징글징글하다" 망언이 튀어나오면서, 강제 재소환이 된 정말 아주 난처한 상황이 된 것이죠. 지금 여의도에서는 "황교안 대표, 내일 어떻게 하는지 두고 보자" 분위기랍니다. 한마디로 "못 먹어도 무조건 고"해야 하는, 부담 100배 상황이 된 것이죠.

하지만 당내에서는 반론도 나옵니다. 너무 몰인정한 것이 아니냐 이거죠.

▶ 화면제공 매일TV < 야수와미녀 토크20분 >

얼마 전 거짓말탐지기에 손을 올려놓고 "황교안 대표 정말 잘됐으면 좋겠다" 했다가, 진실 판정 받기도 했던, 그래서 본인도 '정말?' 매우 놀랐던, 홍준표 전 대표 오늘은 따끔한 훈수를 뒀습니다. "그것이 왜 징계를 받을 말이냐"라면서, 이렇게요.

[홍준표 (음성대역) : 잘못된 시류에 영합하는 것은 지도자의 자세가 아닙니다. 현재의 잘못된 시류에 핍박을 받더라도 바른 길을 가는 것이 지도자 입니다.]

마지막 소식으로 가보죠. 어제 민주당 이해찬 대표, 원외 지역위원장 총회 이렇게 가졌습니다. 화두는 단연 내년 총선 승리였습니다. 특히, 큰 싸움 앞둔 후배들에게 정치 대선배로서, 이런 자랑도 하더군요.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제) : 선거에 나가면 당선돼야 됩니다. 난 떨어지는 이유를 모르겠어요.]

고딩 때 전교 1등만 했다던 국장, 동기동창 강용석 변호사보다도 더 잘했다던 국장, 평소 저희들에게 "전교 1등 한번쯤은 다 하는 거잖아?" 이랬는데요. 그런데 이것은 인정해야합니다. 이해찬 대표 지역구 7선하는 동안 스트레이트 죽 당선이 됐었죠. 대선 경선, 원내대표 경선에선 진 적 있지만, 국회의원 선거는 계속 이겼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이 문제였는데요, 내년 총선 '목표 의석' 구체적인 숫자를 밝혔는데, 좀, 아니 아주 많았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어제) : 이 (원외위원장) 125명이 다 내년에 당선되면 우리 당이 240석이 됩니다.

비례까지 합치면 260석쯤 될 것입니다. (지방선거 압승으로) 지역 기반이 굉장히 좋아져서 충분히 우리가 꿈꿔볼 수 있는…]

전체 지역구가 253석인데, 240석을 석권한다? 대구경북도 다 잡는다는 얘기 같은데, 글쎄요. 이건 너무 무모한 것이 아닌가요. 여야 4당, 나머지 당 다 발끈했지만, 한국당이 제일 노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전희경/자유한국당 대변인 (어제) : 민심을 어떻게 오독하면 당대표가 저런 말을 할 수 있는지, 황당무계 목표도 우습지만 그렇게 되려면 제발 경제 살릴 일부터 해야 하는 것 아닙니까?]

이후에 논란이 커지니까 민주당에서는 "원외위원장들을 독려하기 위한, 농담이었다" 이렇게 해명하기도 했습니다.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양원보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