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미중, 베네수엘라 사태 수습 관련 자금지원 주도권 경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칠레서 기자회견 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베이징=김문희 기자 조창원 특파원】베네수엘라 정치적 불안사태가 미국과 중국의 재정지원 논쟁으로 확산될 전망이다.

러시아를 비롯한 중국이 퇴진 압박을 받고 있는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 정권에 제공했던 막대한 재정 지원이 현재의 정치불안을 촉발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반면, 미국을 위시로 한 동맹국들이 현 정권의 퇴진을 전제로 경제복구 재정 지원을 검토하고 나섰다.

남미순방에 나선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2일(현지시간) 칠레 수도 산티아고에 도착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마두로 정권에 대한 중국의 재정 지원이 그 나라(베네수엘라)에서 위기를 촉발했을 뿐만 아니라 위기를 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중국이 "아무런 조건 없이" 마두로 정권에 600억 달러(약 68조 원) 투자해 사회혼란을 가중시켰다고 강조했다. 중국이 내 준 돈으로 마두로 대통령이 개인적인 빚을 청산하는 데 사용한 것을 넘어서 민주주의 제도를 방해하고 인기영합주의에 편승한 사회보장 프로그램에 사용해 국가위기상황을 초래했다는 것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어 "베네수엘라 문제에 불개입을 촉구하는 중국과 기타 국가들은 위선적"이라면서 "그들의 재정 개입이 그 나라를 파괴하는 데 도움을 줬다"고 비난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13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개최된 국제통화기금(IMF)·세계은행(WB) 춘계회의에서 기자들에게 아르헨티나 브라질 프랑스 독일 일본 영국 등 재무장관들과 베네수엘라의 향후 경제회복 지원을 위해 100억 달러 규모의 무역금융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계획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중국과 러시아가 지지하는 마두로 대통령 대신 후안 과이도 국회의장 체제가 출범할 경우 재정지원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반면 베네수엘라 정권에 재정지원을 퍼 준 러시아와 중국의 계산은 다르다.

일단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의 일방적인 베네수엘라 경제 제재 때문에 이 나라가 1100억 달러(125조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했다는 입장이다. 미국의 불법적인 제재를 풀어야 베네수엘라 정치적 안정도 되찾을 수 있다며 오히려 미국을 압박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도 베네수엘라에서 석유를 들여오는 조건으로 막대한 재정지원을 해줬으나 부채급증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현 마두로 정권의 안정화와 미국의 제재가 풀려야 부채를 줄일 수 있다는 계산이다.

jjack3@fnnews.com 조창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