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특검팀ㆍ민주당 "러시아 의혹 끝나지 않았다" 트럼프 옥죄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뮬러 특검팀, 법무장관 요약문에 불만... “실제 내용은 트럼프에 훨씬 타격”

민주당 하원도 총공세… 뮬러 수사결과 전체 강제제출 승인안 법사위 통과

세입위ㆍ감독개혁위, 트럼프 6년간 세금 신고서ㆍ10년간 재무문서 제출요구
한국일보

도널드 트럼프(왼쪽 두 번째) 미국 대통령이 3일 워싱턴 백악관에서 패트릭 섀너핸(맨 왼쪽) 국방장관 대행, 조지프 던퍼드(세 번째) 미 합참의장 등 군 고위 지도자들의 보고를 받던 도중 발언하고 있다. 워싱턴=EPA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최대 아킬레스건으로 여겨졌으나 ‘완벽한 면죄부’라는 평가 속에 지난달 말 마무리된 ‘러시아 스캔들’의 여진(餘震)이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윌리엄 바 법무장관의 요약문을 통해서만 공개된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팀의 수사 결론을 두고 특검팀 내부에서 “수사 결과를 제대로 요약한 게 아니다”라는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어서다. “수사 결과 보고서 원문 전체를 의회에 제출하라”는 야권의 압박도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거세지고 있다.

이와 별도로,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에선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사업과 관련한 비리 의혹을 겨냥해서도 전방위 공세를 가하고 있다. ‘무혐의’로 끝난 러시아 스캔들 수사 종료를 계기로 정국 주도권을 쥐려 했던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특검팀 일부와 민주당이 “아직 끝난 게 아니다”라면서 계속해서 그를 옥죄려 하는 듯한 모습이다.

3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는 바 장관이 지난달 24일 뮬러 특검팀의 수사 결론에 대해 네 쪽짜리 서한 형태로 의회에 보낸 요약문을 두고 특검팀 구성원들이 부글부글 끓고 있다고 전했다. 복수의 정부 관리, 특검팀 내부 사정에 익숙한 소식통 등을 인용한 NYT 보도에 따르면 특검팀 일부 구성원은 “바 장관은 수사가 밝혀낸 사실들을 적절히 묘사하지 않았다”, “수사 보고서 전체는 바 장관이 요약한 것보다 훨씬 더 트럼프 대통령에게 타격을 입힐 것”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NYT는 “특검팀은 수사 결과에 대한 첫 번째 공식 서술인 바 장관의 요약문이 대중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은 죄가 없다는) 선입견을 심어준 점을 우려하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애초 특검팀은 법무부의 요청에 대비해 여러 버전의 요약문을 만들어 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바 장관은 특검팀에 어떠한 요청도 하지 않았고, 더 많은 정보들을 담아야 했음에도 특검팀 업무만을 간단히 기술하면서 불과 네 쪽짜리 요약본을 작성하는 데 그쳤다는 게 특검팀의 불만이다. 실제 수사 보고서는 400쪽이 넘는다. 다만 특검 조사관들이 언급한 ‘트럼프 대통령에 치명타가 될 내용’이 무엇인지는 소식통이 언급을 꺼렸다고 NYT는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미 하원 법사위원회는 이날 특검 보고서 전문과 증거 일체를 의회에 제출하라고 법무부에 강제할 수 있는 소환장 발부 승인안을 찬성 24표, 반대 17표로 통과시켰다. 앞서 바 장관이 지난달 29일 “민감한 내용 일부를 삭제한 편집본을 이달 중순까지 의회에 내겠다”고 했지만, 이를 일축하면서 수사 결과를 온전한 형태로 받아볼 길을 마련한 것이다.

하원의 다른 위원회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분식회계’ 의혹을 겨냥해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WP)와 CNN 등에 따르면, 하원 세입위원회(위원장 리처드 닐 민주당 의원)는 연방국세청(IRS)에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6년간(2013~2018년) 개인ㆍ사업자 세금 신고 내역을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하원 감독개혁위원회(위원장 엘리자 커밍스 민주당 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의 기업 회계감사를 맡았던 ‘마자스 USA’ 측으로부터 과거 10년치 재무문서를 강제로 제출받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업가 시절 부동산 세금 절감 및 금융기관 대출 등을 위해 자산을 부풀리거나 축소하는 수법으로 회계장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