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광주·전남 시도민 "5·18 왜곡 처벌법 제정·전두환 처벌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23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역사왜곡처벌광주운동본부 등이 '전두환과 역사왜곡 처벌을 촉구하는 시도민대회'를 열고 있다. 2019.03.23.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광주·전남 시·도민들이 5·18 민주화운동 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과 전두환 처벌을 촉구했다.

5·18 역사 왜곡 처벌 광주운동본부·전남시국회의는 23일 오후 광주 동구 5·18 민주광장에서 시·도민대회를 열고 이 같이 요구했다.

대회는 부대행사, 처벌법 제정 촉구 입장문 낭독, 자유발언, 공연, 법 제정 관련 정당 발언,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대회엔 시민과 각계각층 인사 300여 명(주최 측 추산)이 참여했다.

참석자들은 '전두환은 5·18 영령 앞에 사죄하라' '자유한국당, 5·18 진상조사위원 추천권 반납하라' '망언 의원 3인 퇴출'이라고 적힌 피켓을 든 채 "5·18 왜곡·폄훼 행위를 강력히 처벌하라"는 등의 구호를 수없이 외쳤다.

이들은 입장문을 통해 "여야 4당 의원 166명이 발의한 5·18역사 왜곡 처벌법 제정이 난관에 부딪혔다. 국회가 신속처리 안건(패스트트랙)으로 왜곡 처벌법을 지정·처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당과 협의를 통한 절차로는 절대로 5·18 관련법을 제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며 "이미 여야 4당 의원이 공동 발의한 만큼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이어 "5·18 역사 왜곡 처벌법은 시대의 근본정신이며 국민 주권을 명시하고 있는 헌법 정신의 근간을 지키는 것이니 만큼 다른 어떤 것보다도 우선돼야 한다"며 "정당 간 협상의 거래물, 정치적 타협 고려의 대상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학살의 역사를 왜곡·모독한 이들을 제명하고 처벌하는 일, 역사의 진실을 철저히 밝혀내는 일을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며 "각 정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을 즉각 당론으로 확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뉴시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23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역사왜곡처벌광주운동본부 등이 '전두환과 역사왜곡 처벌을 촉구하는 시도민대회'를 열고 있다. 2019.03.23. sdhdream@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경식 5·18 역사 왜곡 처벌 전남시국회의 상임공동 대표는 자유 발언을 통해 "정치권은 5·18을 모욕한 의원 퇴출과 처벌법 제정에 힘을 모아달라. 국민 요구를 무시할 경우 역사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대회 참석자들은 1980년 5월 신군부의 총칼에 주먹밥을 나누며 투쟁했던 광주를 재현했다.

전두환씨의 사자명예훼손 재판 당일인 지난 11일 광주지법 맞은편 동산초 일부 학생들이 전씨가 들어간 법정을 향해 "전두환은 물러가라"는 구호를 외친 것을 두고 '학생들의 용기를 응원한다. 역사를 바로 세우는 아이들 화이팅'이라는 응원 메모를 남기기도 했다.

sdhdream@newsis.com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