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사설] 공공연한 연예계 탈세 관행 뿌리 뽑아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수 승리가 소속됐던 YG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세무조사가 전격 시작됐다. 국세청은 그제 YG 사옥과 양현석 대표의 집 등에 100여명의 인원을 투입해 탈세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단순한 폭행사건으로 발단된 버닝썬 사태가 경찰 유착, 마약 투약, 성접대 의혹, 연예인 몰카 촬영 등으로 확대되면서 연예기획사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로까지 번진 셈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YG엔터는 유흥업소 ‘러브시그널’을 운영하면서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개별소비세를 탈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의혹의 장본인인 승리가 벌인 각종 사업들도 실제로는 YG가 총괄해 왔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이에 따라 단순히 클럽의 개소세 탈루만이 아니라 YG엔터의 사업체 전반에 대한 탈세 여부를 겨냥하고 있다는 게 국세청 주변의 시각이다.

연예계의 탈세 논란은 어제오늘 얘기가 아니다. 지난해에도 가요계 원로 이미자씨가 지난 10년 동안 44억 5000여만원의 소득신고를 누락한 사실이 적발돼 충격을 주었다. 뿐만 아니라 그동안 개그맨 강호동씨를 포함해 가수 인순이, 배우 송혜교·김아중씨 등 여러 톱스타들이 탈세 논란에 연루됐다. 거의 ‘단골’이라고 할 만큼 연예인들이 국세청 세무조사 대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상황이다.

이들의 뒤에는 연예기획사가 도사리고 있음은 물론이다. 출연료 이중계약, 공연계약서 미작성 등 온갖 불법·편법을 동원하는 기획사의 은밀하고 교묘한 탈세 관행은 공공연한 비밀에 속한다. 연예인과 기획사가 한통속이 돼 세금을 떼먹는 것이다. 특히 한류 바람이 불면서 연예인들이 해외 공연과 드라마 출연료를 외국 계좌에 숨기거나 현금을 받아 챙기고도 신고하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한다.

갈수록 확대되는 지저분한 스캔들에 K팝 스타들이 대거 연루되면서 한류 붐이 타격 받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기획사에 대한 세무조사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하지만 한류가 일시적으로 위축되는 한이 있더라도 불법행위로 물의를 빚은 연예인과 기획사를 그대로 두어선 안 된다. 이번 기회에 YG엔터뿐 아니라 다른 기획사와 관련 사업체 등 연예계 전반으로 세무조사를 확대해 불법과 반칙, 특혜 풍토를 뿌리 뽑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