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檢, '삼성 노조 와해 전략문건'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종훈 기자] [the L] "삼성, 문제 인물 정보수집"

머니투데이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그룹이 내부에 노동조합(노조)이 확산할 가능성을 '행동감염'이라고 언급, 관련 임직원에게 노조 설립을 막기 위한 조기대응을 조직적으로 강조한 정황이 법정에서 제시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부장판사 유영근) 심리로 12일 열린 삼성의 노조와해 의혹 사건 공판에서 검찰은 이런 내용이 담긴 삼성그룹의 노사전략 문건을 공개했다.

검찰은 "삼성은 홍보·법무부문 부서장들에게 '초기대응 미흡으로 조기 안정화를 이루지 못할 경우 행동감염이 발생해 (노조) 세력 확산 가능성이 높다'며 신속하게 대응해 조기 안정화를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검찰이 공개한 문건에는 삼성이 노조를 만들 가능성이 있는 직원을 '문제인력'으로 규정하고 이들의 신상을 파악하기 위한 활동을 독려한 상황도 포함됐다.

검찰은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는 '문제인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이들의 취향·사내 지인·자산·주량 등을 포함한 '백과사전'을 만들었다"며 "개인 신상을 파일링한 이 사례는 그룹의 노사전략에 우수 사례로 기재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직원들에게 문제인력을 상부에 보고할 것을 독려한 정황도 나타났다. 해당 인물에 대한 개인정보까지 파악해 보고할 경우 추가 점수를 주기도 했다. 비노조 경영을 위한 전략을 체득하기 위한 교육 및 모의 훈련도 이뤄졌다.

검찰은 "삼성은 이건희 회장에게 문제(노조 설립)가 발생하더라도 조기에 와해하고 여의치 않으면 고사화, 친사노조 설립해 무력화하겠다고 보고했다"며 "보고된 문건에는 매년 작성된 그룹의 대응 중 핵심 내용이 기재돼있다"고 부연했다.

삼성 측은 검찰의 공소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이 재판의 피고인 중 한 명인 최평석 삼성전자서비스 전무 측은 지난 5일 열린 공판에서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벌어진 노조와해 범죄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감사 또한 노조가입 여부와 관련이 없는 전체 감사였을 뿐이고 징계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노조 탈퇴를 종용한 이른바 '그린화' 전략은 일부 인정했지만, 목적은 노조파괴가 아닌 업무요건 개선을 위한 것이라고 삼성 측은 주장한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