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黃 "대세에 힘을", 吳 "숨은 표 많아", 金 "태극기 결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全大 이틀 앞으로

자유한국당 차기 당대표 경선을 사흘 앞둔 24일 황교안·오세훈·김진태(기호순) 후보는 각자 대세론과 민심론, 역전론을 앞세워 막바지 표심 잡기에 나섰다. 친박과 비박 표의 집결 여부, 박근혜 전 대통령 석방론과 태블릿PC 의혹 논란 등이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黃 "대세 후보에게 힘 몰아달라"

황 후보는 이날 예정됐던 기자간담회를 취소하고, 전대까지 공식 일정도 잡지 않았다. 대신 페이스북에 "전대 기간 논란이 된 태블릿PC,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문제는 피할 수 없는 우리 모두의 상처로 저도 그 아픔이 뼈에 사무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과거에 묶여 있을 순 없으며 통합의 시대로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썼다. 또 "저 황교안에 대한 지지가 뜨거울수록 경계와 견제가 커지고 좌파 세력도 저를 억누르려 한다"며 "저는 개의치 않으니 하나가 되어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황 후보는 한국당 지지층 대상의 여론조사에서 크게 앞서는 점을 내세워 '대세 후보'임을 강조했다. 황 후보 측은 "국민과 당원들께 '대세 후보에게 확실하게 힘을 몰아달라'고 호소하겠다"고 했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대표 경선에 출마한 김진태·오세훈·황교안(왼쪽부터) 후보가 지난 23일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합동 TV 토론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리얼미터가 20~22일 한국당 지지층 710명을 대상으로 한 '차기 당대표 후보 지지도' 조사에서도 황 후보가 60.7%로 다른 두 후보를 크게 앞섰다. 2위는 17.3% 지지율을 보인 김 후보였고, 오 후보는 15.4%로 오차범위 내에서 3위를 기록했다. 한 친박계 의원은 "친박 성향 의원들이 황 후보에게 결집하고 있다"며 "지난 정권에서 총리를 지낸 황 후보가 최근 여러 가지 논란을 빚긴 했어도 심정적으로 가장 거부감이 적다"고 했다.

◇吳 "민심은 내게 있다"

오세훈 후보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자신의 중도 확장성을 강조하면서 황 후보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그는 "제 정치적 입장이 성에 안 차는 분들도 있겠지만 내년 총선이 다가올수록 오세훈이 생각나실 것"이라며 "당내에서 내놓고 오세훈을 지지한다고 말하지 못하는 '샤이(Shy)' 당원들이 많이 있다"고 했다. 황 후보가 태블릿PC의 조작 가능성을 인정한 것에 대해서도 "(특정 성향의 분들에게) 편승해 정치적 실리를 취하려는 것으로 정치 지도자로서 결격 사유"라고 했다.

오 후보 측은 이번 전대에서 30%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 기대하고 있다. 당심(黨心)에서는 황 후보에게 밀리지만, 비(非)당원 의견도 반영하는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서는 뒤집겠다는 것이다. 한국갤럽이 19~21일 한국당 지지층 구분 없이 일반 국민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오 후보가 37%로 선두, 황 후보 22%, 김 후보는 7%였다. 오 후보 측은 "민심은 오세훈에게 있다"면서 "당 외곽에서 민심이 두드리고 당 내부에서 '샤이 오세훈' 당원들이 호응하면 이길 수 있다"고 했다.

김진태 후보는 "언론에서 '2% 태극기 세력'이라고 하는데, 투표율을 환산해보면 (이 분들이) 20%의 영향을 미칠 것으로 자체 판단하고 있다"고 했다. 김 후보 측은 "현장 투표에선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친박 성향의 적극 지지층이 결집하면 역전시킬 수 있다"고 했다.

◇막판 변수 가능성… 후보들 '말실수' 경계

세 후보는 27일 전당대회까지 마지막 '말실수'를 경계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 탄핵 문제, 태블릿PC 조작 가능성 등 당 내부에서 의견이 갈리는 쟁점들이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황 후보는 "태블릿PC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고, 오 후보는 '여론조사 인용 문자 발송 금지' 규정을 어겨 당 선관위로부터 주의·시정 조치를 받았다.

황 후보 측은 "남은 기간 페이스북으로 메시지 전달에 집중하면서 주변 분들을 중심으로 투표를 독려할 것"이라고 했다. 오 후보 측은 "핵심 당원들과 개별 접촉해서 내년 총선 승리의 적임자가 누구인지 설득하겠다"고 했다. 김 후보 측은 "현장에서 지지층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했다.





[김형원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