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형장비 이상 등 145건 건의에도 한화·노동청 묵인 ‘의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코어 상단 수평 맞지않아 이형 시 마찰"

유족 “무인화 작업에 사람 투입돼 사고 인정” 요구

뉴스1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 등 관계자들이 22일 오후 6시 한화 폭발사고로 사망한 근로자의 빈소를 찾아 입장을 밝혔다.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전ㆍ충남=뉴스1) 김종서 기자 = 폭발 사고로 3명이 숨진 한화 대전공장에서 수개월 전부터 현장 직원들이 사고가 발생한 이형장비 등에 대해 100건 넘게 건의했음에도 한화와 노동청이 이를 묵인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명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장이 22일 오후 6시 한화 폭발사고로 숨진 근로자 빈소를 찾은 자리에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이 유족들에게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2월 사고 전까지 현장 근로자들이 건의한 내용이 145건으로 이중 고인들의 목소리도 수십 건에 달했다.

이 중에는 ‘이형장비의 하우징이 추진기관과 맞지 않아 기울어진 채 이형, 마찰이 우려된다’, ‘이형장비와 충전된 모터의 코어상단 수평이 맞지 않아 이형 시 마찰이 생긴다’, ‘수평을 맞추기 위해 장비 내부 와이어를 조정했지만 임시 조치일 뿐이다’ 등 사고가 발생한 이형작업 이상을 건의한 사항이 적지 않았다.

노동청은 이들 자료를 유족들에게만 공개하고 군사 기밀이라며 언론 등 외부 노출을 꺼렸다.

유족들은 이 자리에서 “지금껏 노동청의 입장과 해명을 듣고 싶었지만 외면하더니, 이슈가 되니 만나러 왔느냐”며 “‘최선을 다했다. 회사와 얘기해라’ 라고만 답해주면 우리는 누구에게 물어야 하느냐”라고 분개했다.

그러면서 “노동청이 중간 발표한 내용을 보면 근로자의 과실로 사고가 난 듯 보인다”며 “무인화 작업에 사람이 투입돼 사고가 났다는 것을 인정하고 정정하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노동청은 “늦게 찾아와 죄송하다. 지난해 사고 후 전격 무인화를 주문했지만 일부 미진했던 부분을 완벽히 확인하지 못했다”며 “관계자에게 책임을 묻고 유사 사고 방지에 전념하겠다”고 답했다.

또 “중간발표는 진행상황을 공표하기 위해 했으며, 근로자의 과실이라는 내용은 결코 아니다”라며 “무인으로 작업하는 공정에 사람이 투입됐다고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오전 8시 42분께 대전 유성구 외삼동 한화 대전공장 70동 이형공실에서 폭발 사고가 발생해 작업중이던 A씨(25) 등 3명이 현장에서 숨졌다.
guse1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