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미-중 3차 고위급 무역협상, 워싱턴서 이틀간 일정 재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황명문 기자

노컷뉴스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3차 고위급 무역협상이 21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에서 이틀간 일정으로 재개됐다.

블룸버그,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중 3차 고위급 협상은 이날 오전 백악관 아이젠하워빌딩에서 시작됐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이끄는 미 대표단에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윌버 로스 상무장관,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이 포함됐다.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에는 이강(易綱) 인민은행 총재와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 등 주요 부처 차관들이 포함됐다.

앞서 미중 양측은 지난 14∼15일 중국 베이징에서 2차 고위급 협상을 벌인 데 이어 19일부터는 미국 워싱턴으로 장소를 옮겨 차관급 협상을 진행했다.

이어 이날부터 이틀간 막바지 고위급 협상에 돌입했는데, 무역협상 시한(3월 1일)이 임박한 상황에서 막판 타결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런 가운데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중국이 미국 농산물 수입에 300억 달러를 더 지출하는 방안을 미측에 제안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또 로이터통신은 양국 협상단이 기술이전 강요·사이버 절도, 지식재산권, 서비스, 환율, 농업, 비관세 무역장벽을 다루는 6개 핵심쟁점에 대한 양해각서(MOU)의 초안을 작성하고 있다고 전날 보도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