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靑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정 1+1로 체결…매년 인상되는 것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청와대는 1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추가 인상에 나설 뜻을 밝힌 것과 관련해 “인상을 기정사실로 하지 않았으면 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춘추관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방위비 분담금 관련 언급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서 기한을 1년으로 했지만 양측 서면 합의로 1년 연장할 수 있도록 돼 있어서 1+1”이라며 “인상의 필요성 여부를 양쪽이 검토하고 합의해서 현재 수준을 유지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각료회의에서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 인상 요구에 동의했다고 밝힌 뒤 "그것(한국의 분담금)은 올라가야 한다. 위로 올라가야 한다", "몇 년 동안 그것은 오르기 시작할 것"이라는 등의 발언으로 추가 인상 의지를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그들(한국)은 어제 5억 달러(약 5627억원)를 더 지불하기로 동의했다"며 "전화 몇 통에 5억 달러"라는 말도 했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