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반값연봉 광주형 일자리 상반기 2곳 추가로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광주형 일자리 확산 ◆

매일경제

청와대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확산시키기 위해 상반기 내 두 곳 정도 대상지를 추가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사진)은 8일 청와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상반기에 잘하면 최소한 (광주 외에 추가로) 한두 곳은 급물살을 탈 수도 있겠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군산, 구미, 대구 등이 아주 구체적인 계획들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정부에서도 광주형 일자리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 대선 공약인 '광주형 일자리'는 지난달 말 협약식 체결을 계기로 첫걸음을 내딛은 바 있다. 정부는 이 모델을 '지역 상생형 일자리' 모델로 일반화시킬 예정이다. 지역사회에서 노·사·민·정이 대타협을 통해 기업을 유치하고 그 기업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는 동력으로 쓰겠다는 계획이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 프로젝트를 막후에서 조율하면서 광주시, 현대차, 노동계 등과 3각 조율을 성사시킨 숨은 주인공이다. 정 수석은 "지자체장들은 주로 첨단 미래형 산업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다"며 "그분들이 그런 방향에서 관련 기업체를 접촉해 구체적인 협상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본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거론되는 기업들은 수도권을 벗어나면서 낮은 임금으로 우수 인재를 유치하기 어렵다고 주장하고 있어 난항이 예상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전국 시·군·구 기초단체장을 청와대로 초청한 자리에서 "정부는 어느 지역이든 노·사·민·정 합의하에 '광주형 일자리' 같은 사업을 추진한다면 그 성공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주력 산업 구조조정으로 지역 경제와 일자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일수록 적극적인 활용을 바라 마지않는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생형 지역 일자리 개념으로 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준비를 하고 있으며 2월 중 정책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달 중 발표될 상생형 일자리 모델에 대한 범부처 종합지원대책에는 해당 기업들에 대한 세제 감면, 지방투자촉진보조금 지원, 청년고용 지원 등 방안이 담길 예정이다. 광주형 모델과 같은 기업 신설 외에도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상생형 일자리 모델이 가능한 만큼 정부는 그에 맞는 맞춤형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 수석은 노동계 우려도 차차 불식될 것으로 예상했다.

[박용범 기자 / 임성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