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한진, 국민연금 '주주권 논의' 회의 전 위원 접촉 시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국민연금이 한진그룹의 경영에 참여할지를 놓고 어제(23일) 전문가들이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런 문제를 논의하는 첫 자리였기 때문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그런데 회의에 앞서 한진 관계자가 위원을 개별적으로 만나려했던 사실이 확인돼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입니다.


[기자]

국민연금 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는 국민연금이 주주권을 행사하는데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어제 열린 회의에는 전문가 9명이 참석했습니다.

쟁점은 국민연금의 주주권을 어떤 방식으로 쓸 것인가였습니다.

조양호 회장의 이사 연임을 반대하자는 데는 다수가 찬성했습니다.

그러나 조 회장의 해임, 사외이사 추천 같은 적극적 경영 참여에는 반대 의견이 더 많았습니다.

그런데 회의가 열리기 전 한진 측이 위원을 개별적으로 만나려했다는 사실이 JTBC 취재결과 확인됐습니다.

한 위원은 "회의 전에 비공식적으로 한진 측이 접촉하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절차상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정중히 거절했다"고 했습니다.

한진측 인사의 회의 참석 문제를 놓고 위원들 사이에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회의 시작 후 한 위원이 갑작스레 이런 제안을 했지만 다른 위원들이 반발하면서 무산됐습니다.

한진 측이 국민연금의 움직임에 적극 대응하고 나선 것은 그만큼 위기감이 크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한진 측은 위원을 비공식적으로 만나려 한 이유에 대해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곽세미·오은솔·박지혜)

◆ 관련 리포트

"복지부, 찬반 강요" 화살…'주주권 행사' 공은 기금위로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297/NB11761297.html

이새누리, 정다정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