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미투' 운동과 사회 이슈

동성 성추행 폭로에 돌아온 건…'외면당한' 양궁 미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추행 피해 털어놓자 "네가 실력으로 이겨라"

폭로 후 따돌림당해…결국 운동 포기

[앵커]

체육계에서는 성폭력 피해를 입은 선수들의 고백이 오늘(22일)도 계속됐습니다. 이번에는 양궁입니다. 여자 선배가 여자 후배를 성추행했다는 주장이 나왔는데, 피해자는 주위에 고통을 호소했지만 돌아온 대답은 "네가 실력으로 이겨라"였습니다.

백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학 양궁 선수 김미성 씨는 신입생 시절인 2017년 여자 선배에게 상습적으로 성추행을 당했다고 주장합니다.

신체 주요 부위를 만졌고, 때로는 성적인 이야기로 희롱하기도 했다고 호소했습니다.

[가해자 A씨/피해자 어머니와 전화통화 (2017년) : 저는 그냥 진짜 우스갯소리로…]

용기를 내 감독에게 피해 사실을 털어 놓았지만 대처는 소홀했습니다.

[김미성/피해 선수 : (감독님에게 얘기했더니) 네가 여기 양궁부에서 2위다. 그 사람은 1위다. 네가 양궁부에서 1위가 되면 너 위주로 돌아가는데…]

교내 상담센터에 호소하고 대한체육회에 신고도 했지만 감독과 학교 측은 사건을 덮으려고 했습니다.

[양궁부 지도교수/피해자 어머니와 전화통화 (2017년) : (김)미성이가 지금 4년 동안 여기 다녀야 되잖아요. (소문이 나면)우리 양궁부는 이미지라든가 이런 것들이 사실 안 좋아져요. 이슈화가 될 경우에는 팀이 없어지고…애들 인생이 달려 있잖아요.]

결국 경찰에 신고했습니다.

그러나 피해자의 주장과 감독, 다른 선수들의 증언이 엇갈리면서 범행 입증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난해 말 1심에서 무죄 판결이 났고 항소심이 진행중입니다.

그 사이 김 씨는 10년 동안 잡았던 활을 놓았습니다.

가해자로 지목된 A씨는 여러 차례 반론을 요청하는 연락에도 전화를 받지 않았습니다.

백수진, 홍여울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