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한국당 5·18조사위원 추천에 ‘부글부글’ 광주… "5·18 부정" 철회요구 잇따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유한국당이 5·18진상규명조사위원회 위원 3명을 추천한 이후 광주에서 “추천을 철회하라”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당이 추천한 인사들은 5·18민주화운동을 왜곡하거나 폄훼한 전력이 있는 만큼 이들에게 진상규명을 맡길 수 없다는 것이다.

경향신문

지난 14일 5·18기념재단 등 5·18민주화운동 관련단체 회원들이 국회를 찾아 자유한국당에 5·18조사위원의 추천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 단체는 한국당이 이날 발표한 조사위원 3명에 대해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5·18기념재단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5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논평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에 극우인사 3인을 추천하여 5월 영령과 광주시민을 정면으로 모독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은 지난 14일 5·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으로 권태오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처장,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 차기환 전 수원지방법원 판사 등 3명을 추천하기로 했다.

이들에 대해 민주당 광주시당은 “상임위원으로 추천된 권태오 전 민주평통 사무처장은 군 출신으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관련한 경력이 전무하고 진실을 밝히려는 의지를 가졌는지 극히 의심스럽다”고 평가했다.

이동욱 전 월간조선 기자에 대해서는 “5·18을 소수의 선동으로 규정하며 그동안 밝혀진 계엄군의 집단학살과 성폭행 등을 전면으로 부정하며 확인된 사실조차도 오보라고 믿는 사람”라고 지적했다. 또 차기환 변호사는 “언론과 SNS를 통해 5·18이 북한군 소행이라고 말하고 피해자인 광주시민을 가해자로 만들기 위한 허위사실을 끊임없이 유포했던 경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광주시당은 “한국당이 추천한 인사는 오히려 5·18의 진실을 부정해 왔다. 이번 추천으로 노골적인 5.18 진상규명 방해 의지가 드러났다”면서 “당장 위원추천권을 반납하고 5월 영령과 국민에게 사과할 것을 엄중히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민중당 광주시당도 이날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은 5·18진상규명조사위원 추천을 철회하고 추천권을 반납하라”고 요구했다. 민중당 광주시당은 “추천위원의 면면을 보면 색깔론으로 5·18진상규명 특별법을 무력화시키겠다는 한국당의 속내가 고스란히 드러나 있다”면서 “광주시민들은 한국당의 역사농단을 좌시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광주진보연대도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당 추천 3인에 대해 임명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 진보연대는 “5·18진상규명특별법이 시행된 지 4개월이 지나도록 추천을 미뤄오던 한국당이 여론의 지탄과 5월 유가족들이 거친 항의에 떠밀려 마지못해 3인의 극우 인사를 추천했다”면서 “한국당이 추천한 3인은 진상규명이 아니라 조사를 사사건건 방해하고 진실을 가릴게 분명하다”고 밝혔다.

광주진보연대는 “한국당은 5·18진상규명을 방해할 의도가 없다면 3인에 대한 추천을 즉각 철회하고 추천을 포기하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자격 없는 한국당 추천 위원의 임명을 거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5·18기념재단 등 5·18관련단체도 지난 14일 성명을 내고 “한국당이 추천한 5·18진상규명 위원을 거부한다. 진상규명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말살하는 데 급급하다가 급기야는 진상규명의 본질마저 훼손하려는 저의가 있지 않은가 심히 의심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상식적이고 보편타당한 역사의식을 갖춘 인물로 5·18진상규명위원을 재추천하라”고 요구했다.

강현석 기자 kaja@kyunghyang.com

최신 뉴스두고 두고 읽는 뉴스인기 무료만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