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5G 단말기 국제표준시험·인증시설 구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년부터 성능테스트·국제공인인증서비스·컨설팅 등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5세대(5G) 이동통신용 단말기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테스트베드를 20일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테스트베드는 5G 단말기가 국제표준에 부합되도록 제작됐는지를 시험·인증하는 시설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1일 세계 최초로 5G 전파를 송출한 데 이어 국내 기업의 단말기 개발과 상용화를 지원하는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5G 상용화를 위한 기반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테스트베드는 5G 단말기에 ▲ 성능 시험 ▲ 국제공인 인증시험 서비스 ▲ 기업 컨설팅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5G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5G 모듈을 활용한 디바이스, 사물인터넷(IoT) 기기 등이다.

단말기 성능시험의 경우에는 기업의 시제품 개발단계부터 상용화 단계까지 전주기에 걸쳐 지원한다.

무선주파수 성능분야를 시작으로 프로토콜·방사성능 분야까지 테스트 분야를 확대할 계획이다.

제작된 단말기의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유럽의 GCF(Global Certification Forum), 북미의 PTCRB(PCS Type Review Board) 등 국제공인 인증시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용홍택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 테스트베드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계기로 단말기 개발과 상용화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등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5G 단말기 개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TV 제공]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