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2 (수)

전직 아나운서가 알려주는 스피치 비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한준호 지음/특별한 서재/1만4000원


말할 수 있는 비밀/한준호 지음/특별한 서재/1만4000원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할 수 있을까” “(TV를 보며) 나도 저렇게 말하고 싶다”라고 생각해본 적 있다면, ‘말할 수 있는 비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말하기 전문가라고 할 수 있는 전직 MBC 아나운서가 쓴 말하기에 관한 책이다. 기술적 지식 혹은 뻔한 사례 모음집이 아니라, 오랜 실전 경험으로 얻은 깨달음과 비법을 알려준다. 아나운서로 재직하는 동안 손석희·김성주 아나운서의 저자를 향한 조언이 반갑고, 국회의원, 스타트업 창업자, 관세 법인 대표, 니컬러스 케이지와의 일화 또한 흥미롭다.

1부에서는 스피치의 재료인 경험과 지식을 쌓아 이를 스피치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2부에서는 구체적인 스피치 기술을 알려준다.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 속에서 발성법, 호흡법, 시선 처리 방법, 낭독법 등 스피치의 기술을 체계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했다. 3부에서는 언어 전달자로서 가져야 할 자세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스피치 과정이 요리하는 과정과 같다고 말한다. 우선 풍부한 재료, 즉 경험과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만들고자 하는 음식의 요리법을 알고 있어야 하듯 스피치를 구성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무엇보다 정성을 담아 요리하듯 온 마음을 담아 스피치를 준비해야 한다.

박태해 선임기자 pth1228@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