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화난 3野 "文정권은 박근혜 시즌2"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거제 개편 갈등 확산

평화당 300여명 광화문서 촛불집회… 바른미래·정의당도 정부 비판 가세

민주평화당 인사 300여 명이 13일 서울 광화문광장에 모여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촉구하는 촛불 집회를 열고 청와대를 향해 "문재인 정권 정신 차리라"고 외쳤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자칭 '촛불 정부'라더니 1년 8개월 만에 다시 광화문광장에 촛불이 켜진 것"이라고 했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정의당 등 선거제 개편을 요구하는 야 3당은 15일 합동으로 대규모 '불꽃 집회'도 열기로 했다. 그동안 더불어민주당과 평화당·정의당이 형성해온 '범(汎)여권 연대'가 흔들리는 모습이다. 여당으로서는 국회 주도권 유지는 물론 당장 유치원법을 비롯해 각종 규제 혁신, 사법 개혁 법안 처리에서도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조선일보

13일 오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서 열린‘연동형 비례대표제’도입 촉구 촛불 집회에서 정동영(왼쪽에서 셋째) 대표, 정대철(왼쪽에서 넷째) 상임고문 등 민주평화당 관계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정 대표는“박근혜 정부와 뭐가 달라졌느냐. 문재인 정권 정신 차리라”고 했다. /오종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평화당 촛불 집회에선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향해 험한 말이 쏟아졌다. 정 대표는 "그동안 검찰·재벌·정치·교육·부동산 개혁 중 바꾼 게 하나도 없다"며 "박근혜 정부와 뭐가 달라졌냐"고 했다. 장병완 원내대표도 "민주당이 선거제 개편을 약속해놓고 이제 와 주판알을 튕겨보니 이대로가 좋겠다고 한다"며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주판알 튕기느라 요즘 손가락이 잘 안 움직인다고 한다"고 했다. 평화당 측은 "(지금은) 박근혜 정부 시즌2", "문 대통령에게서 3당 통합으로 민주 세력을 고립시킨 YS(김영삼 전 대통령) 향기가 난다"고도 했다.

손학규·이정미 대표가 단식 중인 바른미래당과 정의당도 곧 '반정부' 대열에 합류키로 했다. 이들은 15일 국회 앞에서 '불꽃 집회'를 열기로 하고 당원 참가를 독려 중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자유한국당도 아니고 우리가 문재인 정부를 향해 먼저 촛불을 들게 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했다.

바른미래당은 몰라도 평화당과 정의당은 그간 민주당과 함께 범여권으로 분류됐다. 그러나 최근 민주당이 한국당과만 합의해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고 선거제 개편에도 시큰둥하자 바른미래당과 합세해 민주당을 겨누고 있다. 평화당과 정의당의 이탈은 민주당으로서는 곤혹스러운 부분이다. 민주당 의석 수(129석)로는 주요 법안의 단독 처리가 불가능하고 평화당(14석)과 정의당(5석) 도움을 받아야 그나마 절반에 근접한다. 각종 임명 동의안도 마찬가지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이날 평화당·정의당 달래기에 나섰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원칙적으로 고려할 것"이라며 "한국당과 (선거제 개편) 합의를 시도하겠지만 여의치 않으면 야 3당과 민주당만이라도 선거법 개정 논의를 활성화하자"고 했다. 그러나 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를 거부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야 3당을 제쳐놓고 예산안을 통과시켰던 것처럼 한국당을 설득해서 야 3당이 동의할 수 있는 안(案)을 제시하는 게 순서"라고 했다. 단식 8일째를 맞은 이정미 대표는 "요즘 민주당을 보면 '자기 부정'과 '유체 이탈'이라는 단어가 떠오른다"며 "핑계 정치는 사라져야 한다"고 했다.

선거제 개편으로 촉발된 범여권 갈등의 봉합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평화당 관계자는 "아직 문 대통령과 민주당 지지율이 높지만, 경제 악화가 계속되고 지지율이 떨어지면 평화당이 민주당과 함께 갈 이유가 사라진다"고 했다. 정의당은 '탄력근로제 확대' 등에서 민주당과는 반대쪽이다. 정의당 관계자는 "선거 제도뿐 아니라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 현안에서 민주당이 종전 공약을 번복한다면 협치 가능성도 그만큼 줄어들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현 여권에 대한 국민적 지지세가 어느 정도 이어질 경우, 차기 총선을 앞두고 범여권 연대가 재가동될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치 않다.

[박상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