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8 (수)

[Talk쏘는 정치] "쌀값 보장하라"…이해찬 찾아간 농민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강지영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톡쏘는 정치 강지영입니다. 여러분 요즘 쌀값이 얼마인지 아세요? 매일 밥을 먹고있지만, 쌀값이 얼마인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 현재 쌀값은 밥 한공기 100g 기준으로 242원, 이 가격이 쌀까, 적당할까? 글쎄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소속 농민들이 어제(12일) 갑자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실에서 쌀 목표가격을 인상을 요구하면서 농성을 벌였습니다. 이들은 민주당이 말을 바꿨다며 비난했습니다.

+++

국회 이해찬 의원실 앞

어제

여당 대표씩 돼서 농민들 얘기 들어줘야 될 거 아닙니까!

나 전라도에서 왔거든요. 김대중·노무현 극렬 지지자였습니다

이해찬 의원님!

정말 민주당 치사하고 비겁하다!

최소한 말이라도 안 바꿔야 되는 거 아닙니까? 야당일 때 다르고 여당일 때 다릅니까?

짜잔하다! 짜잔하다!

소통 안 하는 것이 박근혜 정부하고 다를 게 뭡니까 지금?

………

민주당 치사하다!

+++

짜잔하다, 못났다는 의미의 전라남도 사투리입니다. 이해찬 대표는 농민들을 뒤로하고 의원실을 떠났습니다. 이대표가 자리를 떠난 그 자리에는 민주당 김현권 의원 등이 이들을 설득했는데요. 조만간 정식으로 일정을 잡아 이대표와 면담하기로 한 뒤에 농성을 해제했습니다. 어제부터 국회 앞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는 전농 소속 농민들, 오늘은 트랙터까지 밀고 국회에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에 저지당하기도 했습니다.

농민들이 농성을 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달 8일,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한 가마당 쌀 목표가격을 19만 6000원으로 올리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쌀 목표가격이란, 그 가격보다 쌀값이 떨어지면 농가소득보전을 위해서 차액의 85%를 지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박완주 민주당 의원은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책정했다고 설명합니다.

[박완주/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지난달 8일) :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주도로 물가상승률 등을 반영하여 목표가격을 19만6000원으로 인상하겠습니다. 또한 목표가격 논의 시에 야당과도 초당적으로 협력하여 우리 농업인들의 소득안정, 쌀 수급 균형 및 우리 농업의 균형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목표가격을 변경해 나가겠습니다.]

하지만 농민들은 한 가마당 24만 원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쌀 한공기값이 커피값 300원도 안된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죠. 또한 민주당이 야당 시절에 21만 7000원을 제시했는데 말을 바꿨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쌀값 상승이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쌀값 상승이 북한과 상관 있다 이런 말까지 퍼지고 있습니다.

[음성대역 (출처: 신의한수 유튜브 / 8월 20일) : 쌀값은 예년에 비해 26%, 약 37년 만에 최고 수준으로 올랐는데 중요한 건 지금 쌀이 사라졌기 때문에 난리가 난 거 아닙니까? 게다가 북한 장마당에서 쌀이 보이고]

북한과는 상관 없지만, 쌀값이 오른 것 만큼은 사실입니다. 산지 쌀값이 1년 전 약 13만 5000원이었던 것에 비해서 지난 5일 기준으로 19만 원을 넘겼습니다. 이에 대해서 농민들은 5년동안 쌀값이 비정상적으로 내렸다가 이제야 제값을 찾아가는 중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국내 연평균 쌀값은 최근 4년간 약 4만 원 가까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해찬 대표와 농민단체가 다시 면담일정을 잡는다고 하니 대화가 이뤄질 지 지켜보겠고요. 정부가 쌀 직불제 개편 등 농정개혁을 국정과제로 삼은만큼, 개혁 과정에서 충분한 논의 있어야겠습니다.

강지영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