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아주 쉬운 뉴스 Q&A] 혹독한 겨울 견디는 피부 방한법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하 10도 안팎으로 기온이 떨어지면서 피부에도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겨울철 차갑고 건조한 날씨와 실내와 외부의 급격한 기온 차로 피부가 수분과 탄력을 잃어 푸석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잦은 난방기 사용에 미세먼지까지 극성을 부려 각질, 건조함도 심화되는 시기입니다. 피부 탄력 저하는 색소 침착이나 주름 등 피부 노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혹독한 겨울철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Q. 겨울철 피부 손상 어떻게 관리할까요

A. 겨울철은 차가운 바람과 실내 건조한 온풍기 등으로 피부의 수분함량이 줄어들면서 각질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푸석푸석해진 피부에 각질이 일어나게 되면 화장이 들뜰 수 있고 각질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어서 케어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효소 성분이 함유되어 저자극으로 부드럽게 각질을 녹여주는 각질 케어 아이템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극심해진 건조함으로 미세 주름이 늘어나 고민이라면 기능성 화장품을 통한 세심한 케어가 필요합니다. 너무 무겁거나 유분이 많은 제형으로 첫 단계를 시작할 경우 다음 단계 제품의 흡수가 더딜 수 있으므로 빠르고 가볍게 흡수될 수 있는 제품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겨울에 옷을 레이어링해 보온 효과를 높이듯 스켄캐어도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건조한 겨울에는 잠들기 전 수분 크림이나 나이트 크림을 수면팩처럼 한번 더 도톰하게 바르거나 페이스오일과 함께 레이어링해 사용하면 더욱 보습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체력이 떨어진 피부에 유분이 많거나 지나치게 무거운 제형으로 스킨케어 루틴을 바꿀 경우 오히려 많은 유분과 영양 공급으로 크고 작은 트러블을 야기시키는 경우가 많으니 너무 급작스러운 변화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 오일 제품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 오일은 겨울철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주며 건조한 피부에 필수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예전에는 오일이 끈적이고 유분감이 많아 화장 단계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이었지만, 최근에는 가볍고 산뜻한 사용감을 주면서도 보습력과 영양 공급의 효과가 강화된 제품들이 나오고 있다.

오일은 크림 또는 기초 메이크업 제품과 믹스해서 사용하거나, 에센스와 섞어 얼굴 마사지를 할 때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피부를 촉촉하게 감싸주는 보호막 효과를 원한다면 사용하는 크림에 오일을 한두 방울 섞은 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크림을 바른 후 가벼운 타입의 오일을 손바닥에 한두 방울만 떨어뜨려 손바닥으로 살짝 비빈 뒤 데워진 손바닥으로 얼굴을 감싸주면 흡수가 더욱 빨라지면서 건조함 해결에도 탁월합니다.

피부에 생기가 없고 푸석해보일 때 오일과 에센스를 섞어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피부에 흡수시키면 피부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은은하고 우아한 광채가 나는 피부로 연말 모임의 메이크업을 하고 싶다면 베이스 제품에 오일 한 방울을 섞어서 바르면 화사하고 은은한 윤기도는 피부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쿠션 파운데이션에 오일 한 방울을 더하면 촉촉하면서도 깨끗한 피부표현이 가능하고, 파운데이션이나 CC크림 등을 사용한다면 2:1 비율로 섞어 피부에 펴 바르면 바쁜 아침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연스러운 윤기가 도는 피부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Q. 멀티밤은 뭔가요?

A. 피부가 건조한 겨울에는 얼굴과 몸 어디든 간편히 바를 수 있는 멀티밤이 많이 팔리는데요. 멀티밤은 다용도에 사용할 수 있고 강한 보습력을 가진 연고 형태의 보습제입니다. 얼굴의 경우 겨울철 찬바람에 발갛게 튼 볼, 감기로 헌 코 주위, 침독오른 아기 입 주변에 발라주면 진정과 보습에 도움을 줍니다. 메이크업 전 얼굴에 얇게 펴 바르면 자연스러운 윤광을 만들어주며,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과 믹스해 사용하면 더욱 촉촉한 피부 표현이 가능합니다.

바디의 경우 겨울철 심하게 건조해지는 손등과 발, 무릎, 꿈치 피부에 도톰하게 발라주면 각질케어 및 거칠어진 피부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건조함으로 인해 일어난 손톱 큐티클이나 가벼운 상처 부위에 부드럽게 발라주면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 빠른 회복을 도우며 아기 기저귀 발진 부위에 진정 크림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멀티밤은 온몸에 수시로 사용하는 만큼 위생에 신경쓰면서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Q. 기능성 화장품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요?

A. 화장품 용기에 기재된 효능·효과, 용법·용량, 사용상 주의사항을 잘 읽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특히 기능성 화장품의 경우 과대광고가 많은데요. 너무 빠른 효과를 광고하거나 특정 질환을 치료해 주는 듯한 광고 등 과대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선택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화장품 용기에는 들어간 용량대로 성분이 기재되어 있으니 성분을 꼼꼼히 보시고 알러지 유발물질이 함유되어 있는지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규진 기자 seven@ajunews.com

이규진 seven@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