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예멘 정부-반군, 수감자 1만 5천 명 교환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예멘 정부와 반군 후티는 현지시간으로 오늘(11일) 스웨덴에서 엿새째 평화협상을 통해 수감자 교환 규모를 1만 5천 명으로 합의하고 명단을 교환했습니다.

이번 합의는 2015년 3월 예멘 내전이 본격화한 뒤 정부와 반군 사이에 처음 이뤄진 대화의 성과입니다.

양측 대표단은 유엔과 국제적십자위원회의 감시하에 45일 안으로 반군이 통제하는 사나 국제공항과 정부가 관할하는 세이윤 공항을 통해 각각 상대편 수감자를 송환하기로 했습니다.

예멘 정부 협상단장인 칼리드 야마니 외무장관은 "반군에 우리 측 구호활동가, 언론인 등 8천576명의 명단을 넘겼다"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습니다.

양측 대표단은 수감자 교환엔 합의했지만, 물류 요충지인 호데이다에 대한 통제권과 전투 중지, 사나 국제공항 재개 등 핵심 쟁점엔 의견을 모으지 못했습니다.

이번 평화협상은 오는 13일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평화회담을 중재한 마틴 그리피스 예멘 파견 유엔특사는 오늘(11일) 기자회견에서 "양측은 사나 국제공항 재개와 타이즈, 호데이다 지역의 긴장 완화 조처를 논의하고 있다"며 "실질적인 합의가 1차 협상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내년 초를 목표로 2차 협상의 장소와 일정이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예멘 반군과 밀접한 이란도 수감자 교환 합의를 지지했습니다.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오늘 트위터에 "예멘 내전 당자사의 초기 합의를 환영하고, 최종 목표를 이룰 때까지 협상이 계속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제보하기] 모든 순간이 뉴스가 됩니다
▶[끝까지 판다] 뿌리 깊은 사학 비리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