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 직무정지 요청'에 과기계 반발 확산(종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이스트 교수들, 직무정지 반대 서명…"이사회, 직무정지 거부해야"

신용현 의원 "과학계 정권 줄 세우기는 '적폐'…정치권력 개입 차단해야"

(서울·대전=연합뉴스) 이주영 이재림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성철 총장을 업무상 횡령·배임·업무방해 등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데 이어 총장 직무정지를 요청한 데 대해 과학기술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성철 KAIST 총장 "각종 의혹에 참담"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성철 총장이 4일 오후 대전 유성구 KAIST 본관 회의실에서 연구비 이면계약설 등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직 당시 각종 의혹과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2018.12.4



카이스트 물리학과를 중심으로 한 교수들은 11일 과기정통부가 카이스트 이사회에 요청한 신 총장 직무정지를 거부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에 지난 7일부터 이날까지 카이스트 교수 205명 등 과학기술계 인사 665명이 서명했다고 밝혔다.

서명에 참여한 과학기술인들은 성명에서 "과기정통부의 국제공동연구에 대한 무지, 그리고 그로 인한 오판과 경솔한 업무처리로 존경받는 과학기술계 대선배와 동료, 후배 연구자들이 여지없이 매도되는 현실을 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과기정통부에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 요청 철회와 제대로 된 조사 진행을 요구하고, 국회에도 과학기술계와 과학기술인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개입을 감시하고 견제할 것을 촉구했다.

과기정통부는 이에 앞서 감사 결과 신 총장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총장 재임 당시 국가연구비를 횡령하고 업무상 배임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검찰에 고발하고, 카이스트 이사회에 신 총장에 대한 직무정지를 요청했다.

KAIST 이사회는 오는 14일 관련 사안에 대해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신 총장은 이에 대해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국가연구비를 미국 로런스버클리국립연구소(LBNL)로 빼돌렸다'는 의혹에 대해 "국제 공동연구협약은 연구기관은 물론 양국 간 신뢰 문제인 만큼 이면계약이란 있을 수 없다"면서 조목조목 반박하고 해명했다.

그는 또 과기정통부의 판단은 국제공동연구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며 "그간 양심에 부끄러움 없이 살아왔다. 상상할 수 없는 주장들 때문에 참담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과기정통부는 신 총장에 대한 고발과 직무정지 요구는 DGIST 감사에서 비위 혐의가 발견됨에 따라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진행한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이날, 한국표준과학연구원장을 지낸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은 "과기정통부가 신 총장 직무 정지요청을 철회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날 바른미래당 원내대책회의에서 "590명 넘는 교수의 항의 성명에 이어 바른 과학기술사회 실현을 위한 국민연합(과실연)까지 과기정통부의 부적절한 감사과정을 지적하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과학기술인의 비판은 현 정부에서 자행되는 찍어내기 식의 부당하고 무리한 표적 감사에 대한 불만에서 나온다"며 "신 총장에 대한 최종 감사 결과가 나오기도 전 횡령이나 편법 채용이라는 말을 쓰면서 그 혐의를 언론에 공표한 건 문제"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정권에 의한 편 가르기와 줄 세우기는 '적폐 중의 적폐'라고 규정했다.

신 의원은 "정부는 논란 해소 차원에서 더 정당하고 적법한 감사를 해야 할 것"이라며 "아울러 과학기술계에 대한 정치 권력 개입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인사제도 개편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연합뉴스

바른미래당 신용현 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scitech@yna.co.kr

wald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