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회계 이슈로 시끄러운 바이오업계…끝은 어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구비 테마감리부터 삼바·셀트리온 회계논란까지

과거 부정적 일 연상 "여전히 안 바뀌었다" 오해

외부 규제보다 업계 자율에 맡겨 해결하도록 해야

기대감 커지며 책임감 막중 "신뢰 쌓는 계기 삼아야"

이데일리

인천 송도에 자리잡은 셀트리온헬스케어 본사. 금융감독원은 셀트리온헬스케어가 셀트리온에 국내 판권을 매각한 것에 대해 회계 감리를 펼치고 있다.(사진=이데일리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강경훈 기자] “바이오산업이 미래 성장동력이 맞는 건가요? 힘을 실어주지는 못할 망정 과도한 발목잡기는 지양해야 한다고 봅니다.”

11일 익명을 요구한 바이오업계 고위 관계자는 “올 한해 국내 바이오산업은 회계 이슈로 시작해 회계 이슈로 끝을 맺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 주식매매에 대한 재개가 결정된 이튿날 금융감독원이 셀트리온(068270) 계열사인 셀트리온헬스케어(091990)를 상대로 회계감리에 착수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1년 내내 겪은 일이라 내성이 생긴 줄 알았는데 또 다시 가슴을 쓸어내리게 된다”고 말했다.

국내 바이오업계는 올 한해 회계 이슈로 시작과 끝을 맺었다. 올해 3월 금감원은 연구·개발(R&D)비를 비용이 아닌 자산으로 회계처리한 바이오기업 10곳을 대상으로 테마감리에 착수했다. 2016년 말 기준 152개 바이오(제약 포함) 상장사 중 55%인 83곳이 R&D 자금 대부분을 자산으로 처리, 투자 판단을 왜곡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이에 대해 한 바이오의약품 업체 대표는 “줄기세포 조작을 시작으로 주가조작·불법임상시험 등 이슈가 이어지면서 바이오업계를 바라보는 부정적인 시각이 있었다”며 “회계 이슈가 불거질 때마다 과거 부정적인 일들과 연관 지어 여전히 ‘불법과 조작이 만연한 분야’로 보는 이들이 많다”고 말했다.

테마감리와 관련, 8개월여가 지난 11월 말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이들 업체에 대해 중징계 대신 경고·시정요구 등 계도조치를 내렸다. 상업화까지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걸리는 업계 특수성을 고려한 결정이었다. 금융당국은 이 과정에서 △신약은 임상3상부터 △바이오시밀러는 임상1상부터 연구비를 자산화 처리할 수 있도록 기준을 명확히 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바이오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생각한다면 외부 규제보다는 업계 내부에서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정화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은 “여러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올해 국내 바이오산업은 생산량 10조원, 수출 5조원, 기술이전 5조원 등 괄목할 성장을 이뤘다”며 “참신한 아이디어를 무기로 삼은 다양한 바이오벤처와 이들과 손잡는 대형 업체 등 다양한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시급한데, 회계 이슈로 불확실성을 지속하면 생태계가 태동하지도 못하고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올해 회계 이슈를 업계가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한 성장통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이재국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상무는 “바이오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책임감도 커졌다는 것을 느낀다”며 “신뢰를 높이기 위한 순기능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업계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