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대학 '바이오특성학과' 확대…바이오 인재육성 나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확정…학·석사 통합운영 활성화

뉴스1

임대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News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소망 기자 = 정부가 국내 바이오 산업현장의 인력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대학에 '바이오특성학과'를 늘릴 예정이다. 다만 어느정도 확대할지는 정부와 대학이 논의해 확정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1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제3회 바이오특별위원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바이오경제를 선도할 우수인재 육성방안'을 확정지었다.

국내 바이오산업은 규모가 커지면서 연구개발(R&D)부터 생산관리까지 인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생명공학 등 바이오 관련학과의 취업률은 다른 이공계보다 낮아 인력수급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정부는 바이오 분야 '우수인재 육성방안'을 마련했다. 우선 현재 일부 대학에서 운영 중인 '바이오특성학과'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앞으로 일부 대학에게 바이오특성학과의 정원을 늘려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바이오의약품제조, 의약품 제조 품질관리 기준(GMP), 바이오의약품 개발·인허가 등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바이오 특성화학과'를 확대한다.

또 대학 실습교육에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도록 하는 한편 학·석 통합과정도 활성화한다. 이와 함께 바이오 R&D 고도화와 산학협력으로 석·박사급의 핵심인력 육성에도 소매를 걷어붙이기도 했다. 생물공정이나 바이오 공정 혁신·최적화 분야 등 연구인력이 부족했던 R&D분야에 대한 인재를 집중양성한다. 포스트닥터나 연구교수 등 연구지원인력을 확대해 R&D 생산성과 연구인력의 역량도 높인다. 상시적으로 바이오 인력 수요자와 공급자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통로도 마련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전략'과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 선정'도 논의됐다. 인공지능 기반 신약개발 추진전략은 지난 10일 제9차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논의된 내용 중 하나다. 신약개발 단계 중 후보물질 발굴·임상시험·스마트 약물감시·약물 재창출 등 4대 선도분야를 선정해 3년간 580억원 규모의 R&D를 투자한다는 내용이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신약개발 전 단계로 인공지능(AI) 접목을 확대한다.

정부는 자원주권 확보와 바이오연구·산업계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의 전략적 생명연구자원으로 생쥐, 세포주, 인삼, 원숭이, 벼, 돼지, 콩, 소, 락토바실러스, 김 등 10가지를 꼽았다. 각 부처들은 국가전략생명연구자원을 추가로 발굴하고 국가전략자원별 전담기관을 지정해 소관 전략자원에 대한 확보·활용·체계적인 관리방안을 마련한다.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기혁신본부장은 "국내 바이오산업이 본격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우수 인재의 양성부터 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할 기반기술 개발, 연구자원 인프라 구축까지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오특위는 임대식 과기정통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위원장을 맡으며 농림축산식품부·산업통상자원부·보건복지부·해양수산부·식품의약품안전처·농진청 등 주요부처 실장급과 민간전문가 총 23명이 참여하는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산하 바이오 분야 범부처 종합조정기구다. 바이오분야 중장기 계획의 조정·심의를 맡는다.
somangcho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