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49337062 0272018120749337062 08 0804001 5.18.16-RELEASE 27 게임동아 0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초반 구간 육성 팁(TIP)

글자크기
넷마블의 하반기 야심작인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이 6일 출시됐다. 게임은 인기 온라인 MMORPG '블레이드 & 소울'의 IP(지식재산권)을 활용해 모바일로 재해석한 것이 강점인 게임이다.

게임은 출시 전 100개의 서버가 준비될 만큼 많은 게이머의 관심을 받았다. 오픈 하루 만에 구글플레이 인기 1위, 매출 5위,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 매출 1위를 기록하며 흥행을 질주하며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기자도 한 명의 게이머로서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에 게임을 즐겼고, 이 경험을 기반으로 60레벨대 구간까지 게임을 플레이했다. 이를 기반으로 게이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팁(TIP)을 마련했다. 게임의 시스템상 초반부는 물론 게임의 후반부에도 비슷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만큼 게이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이하 블소 레볼루션)'이 기존의 모바일 MMORPG와 가장 큰 차이점은 컨디션 시스템에 있다고 본다. 컨디션 시스템은 보통, 좋음, 매우 좋음으로 나뉘며 각각 컨디션 최대 회복치는 70, 100, 120이다. 컨디션은 사냥하면 소모되며, 마을에 와서 회복해야 한다.

매우 좋은 상태인 120에서는 적을 처치하고 얻는 은화가 100 % 증가, 적을 처치하고 얻는 경험치가 300% 증가, 적을 처치하고 얻는 아이템 드랍률이 50% 증가한다. 좋음 상태에서는 은화 50%, 경험치 증가는 100%, 아이템 드랍률은 25% 증가한다. 보통 상태에서는 별도의 보너스가 없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매번 매우 좋음 상태로 컨디션을 회복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컨디션 회복 한계치는 점점 줄어들게 설계되어 있으며, 컨디션 회복 충전량의 한계도 존재한다. 때문에 컨디션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관리하느냐가 빠른 육성의 포인트 중 하나다.

컨디션은 일종의 펫 시스템인 '수호령'을 통해 컨디션 소모 감소율을 늦출 수 있다. 일반 등급의 수호령은 25%, 고급 등급의 수호령은 35%, 희귀 등급의 수호령은 46%, 영웅 등급의 수호령은 60%의 소모 감소율을 가진다. 여유가 된다면 게임 내 재화나 신석(게임 내 캐시)을 활용해 높은 등급의 수호령 획득을 노려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것이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수호령의 소환 이후 사냥을 하면 별도의 수호수 게이지가 점점 소모되며, 모두 잃을 경우 수호령 보너스를 받지 못한다. 이는 별도의 수호수를 구매해 회복시켜 줘야한다. 수호령의 경우 무게 증가나 은화 획득량 등의 보너스를 갖고 있는 만큼 자신의 상황에 맞는 수호령을 소환해 함께하는 것이 좋다.

컨디션 시스템에 대한 이해가 됐다면 본격적인 캐릭터 육성이다. 여타의 MMORPG처럼 초반 구간에는 큰 어려움 없이 성장할 수 있다. 보스나 네임드 몬스터의 강력한 공격을 피하기 위한 직접 조작 등의 재미까지 만끽하면서 말이다.

게임의 핵심 스토리로 구성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해 레벨을 올리고, 하나씩 오픈되는 게임의 시스템을 배워 나가면 된다. 동시에 우측 상단에 파란색으로 준비된 서브 퀘스트까지 모조리 수행할 것을 추천한다. 서브 퀘스트를 통해선 성장 물약 등 성장에 도움이 되는 아이템의 획득이 가능하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을 즐기다 보면 어느 순간 게임 플레이가 막히는 순간이 오기 마련이다. 이 순간부턴 아이템 '강화'와 '재련'이 필요하다.

아이템 강화는 5강까지는 실패 없이 진행되는 만큼 부담되지 않는다면, 5강까지는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이후부터는 확률에 달렸으며, 강화가 실패하면 강화 내구도 하락, 이후에는 강화 불가와 아이템 거래 불가 상황이 되는 정도다. 아이템이 사라지지 않으니 강화 실패를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특히, 10강 이상의 경우 아이템의 숨겨진 힘까지 끌어낼 수 있고, 운이 좋다면 강화를 통해 뛰어난 성능의 아이템 획득이 가능하다. 강화는 모두 게임 내 재화로 진행되는 만큼 희귀 등급 이상의 아이템이라면 강화 최대치에 도전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재련'의 경우 아이템의 옵션 변경을 통해 능력치를 더욱 끌어 올릴 수 있다. 초기의 경우 C등급 옵션이 붙어 있으나, 재련을 통해 최대 L등급까지 자신에게 필요한 능력치를 다시 부여할 수 있다. '재련'에 따라 능력치 차이가 제법 많이 나는 만큼, 새로운 아이템을 획득했다면 강화화 재련을 한쌍으로 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위에 서술한 방법을 통해 게이머는 레벨과 종합 공격력과 종합 방어력을 올릴 수 있다. 이후에는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다가 막히면 서브 퀘스트를 진행해 레벨을 올려 다시 메인 퀘스트를 진행하는 것의 반복이다. 이 외에도 토벌 퀘스트 수행도 레벨업에 도움이 되며, 여유가 되면 상점에서 게임 내 재화로 판매하는 성장의 물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 마련된 다양한 이벤트와 시스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빠르고 안정적인 육성을 위한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이벤트는 '홍문의 모험'이다. 1막, 2막 등 스토리를 기준으로 게이머가 즐겨야 할 다양한 즐길 거리를 해결하면 쓸 만한 보상을 준다. 여기에 업적 시스템을 통해서도 다양한 보상을 얻을 수 있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헌도 시스템은 무과금 게이머에게 한 줄기 빛이 되는 존재다. 이미 클리어한 지역 경우라고 해도 해당 지역에 가서 다양한 공헌도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공헌도는 지역별로 최대 3에서 10등급까지 올릴 수 있으며, 등급을 올릴 때마다 '능력치' 보상이 주어진다. 성장의 한계에 봉착했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공헌도 시스템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게임동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정도만 알아 두면 초반 육성에는 큰 무리가 없다. 다만, 남들보다 빠른 레벨업과 육성을 원한다면 게임 내 아이템 구매가 방법이 될 수 있다. 컨디션 관리에 유리한 수호령 패키지, 은화량 20%, 경험치 획득량 40%, 아이템 획득량 10% 증가하는 화중의 축복, 다양한 버프를 주는 부적 등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되는 아이템을 판매 중이다. 특히,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의 경우 확률형 아이템 중심의 설계를 벗어나 게임 플레이에 이로운 아이템 판매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글 / 게임동아 조광민 기자 <jgm21@gamedonga.co.kr>

사용자 중심의 게임 저널 - 게임동아(game.donga.com)

IT동아/게임동아의 다양한 소식을 페이스북으로도 만나보세요 (https://www.facebook.com/itdonga)

동아닷컴과 IT동아가 함께 운영하는 IT 교육 및 콘텐츠 개발 전문 교육기관 스킬트리랩. 당신의 무한한 가치를 응원합니다. (http://www.skilltreelab.com)